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카페인 과다 복용, 건강한 삶을 위해 자제해야 합니다.

안녕하세요!

불면증·수면부족·과다수면 등 수면 치료 한의원, 자미원한의원입니다.

커피는 우리 일상에서 빼놓을 수 없는 기호식품입니다.

하지만 커피를 과다 섭취하면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고 수면 패턴에 큰 변화를 줄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한데요.

커피에는 대표적인 각성 물질인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카페인은 중추신경계에 작용하여 각성 효과를 나타내고, 이로 인해 졸음이 쫓기고 집중력이 높아지는 것을 경험할 수 있죠.

 

하지만 카페인 과다 복용은 수면의 질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카페인은 수면을 방해하는 대표적인 물질로, 섭취하면 교감신경이 활성화되어 호르몬 분비가 증가하고, 심박수와 혈압이 상승하게 되죠.

이러한 생리적 변화는 수면의 질을 떨어뜨리는 요인이 되는데,

특히 취침 전 커피를 마시게 될 경우 수면의 질이 현저히 떨어질뿐더러 다음날 피로감이 높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카페인 과다 복용을 하게 되면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요.

첫 번째로, 수면의 질 저하로 인하여 피로감이 증가합니다.

앞서 설명한 것처럼 커피의 카페인 성분이 수면을 방해하여, 충분한 수면 시간을 가졌음에도 다음날 피로감이 남아있게 됩니다.

두 번째, 커피 과다 섭취로 인한 건강상의 문제가 발생합니다.

카페인은 교감신경을 지나치게 자극하여 심장이 빨리 뛰거나 불안감, 두통, 심계항진, 위장 장애 등의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는데,

특히 카페인 민감성이 높은 사람의 경우 이런 증상이 더 심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세 번째, 커피가 없이는 일상생활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카페인에 중독되면 커피를 마시지 않으면 두통, 피로, 집중력 저하 등의 금단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이런 경우 커피에 의존적으로 변하게 되어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기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직장인이나 학생들은 대부분 피로를 쫓기 위해 커피와 같은, 카페인이 들어간 음료를 찾게 됩니다.

카페인 과다 복용을 피하기 위해서는 몸을 피로하지 않은 상태로 만들어야 하는데요.

가장 쉬운 방법으로는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면의 질이 좋아야 근본적인 피로감을 해소할 수 있죠.

규칙적인 수면 습관을 가지며, 잠들기 전 카페인이 포함된 음료의 섭취는 자제해야 합니다.

또한, 건강한 식단은 피로감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고, 수분 섭취 또한 꾸준히 하며 균형 잡힌 식단을 유지하는 것이 좋아요.

마지막으로,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규칙적인 운동이나 산책을 통해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 몸의 활력을 높이며, 피로감을 해소하고 스트레스도 해소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커피를 많이 마시면 일어나는 몸의 변화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편안한 수면과 건강한 삶을 위해 카페인 과다 복용은 자제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