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충분한 수면으로도 해소되지 않는 피로, 과다수면은 아닌지 확인해 보세요!

안녕하세요!

불면증·수면 부족·과다 수면 등 수면 치료 한의원, 자미원한의원입니다.

특별한 질병 없이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데도

지나치게 잠이 많거나 일상생활까지 지장이 있다면 과다수면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과다수면은 주체할 수 없을 정도로 쏟아지는 잠 때문에 계속 졸리고 집중력이 저하되는 것이 큰 특징으로,

수면의 상태가 충분한데도 발생되기 때문에 생활 패턴에서 과다수면의 원인을 찾아 즉각적인 관리를 해야 하죠.

하지만 잠이 쏟아진다고 해서 모두 과다수면은 아니니

졸림의 정도와 증상을 확인하여 과다수면인지 기면증인지 만성피로증후군인지 제대로 확인해야 합니다.

기면증과 과다수면은 비슷하지만 아예 다르게 구분되는 질환입니다.

졸림을 느끼는 전조증상 없이 갑자기 잠에 들거나, 낮 시간에 수면 욕구가 강하게 발동하여 시간과 장소를 가리지 않고 순간적으로 잠들어버린다면 과다수면의 범위를 넘어 기면증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과다수면의 원인

✔ 체력 부족 및 대사량 저하

✔ 긴장과 스트레스로 인한 피로 누적

✔ 야간 수면의 질이 떨어지는 경우

✔ 간, 갑상선 등 내부 장기나 호르몬 계통에 이상이 있는 경우

✔ 잘못된 식습관이나 과식으로 인한 소화 장애

✔ 심리적인 우울감으로 인한 피로와 졸림

과다수면은 본인도 신체에 이상이 생겼다는 사실을 의식하기 어렵고, 주변에서 게으르거나 무기력하다고 오해할 수 있습니다. 과다수면의 원인은 다양하게 있지만, 보통은 스트레스를 이겨낼 시간적 체력적 여유가 없을 때 쉬어주어야겠다는 본능이 강하게 발동되며 시작됩니다.

낮과 밤의 정상적인 일음일양 리듬이 깨져 있다면, 불필요한 수면을 줄이되 수면의 효율을 높여 숙면을 취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몸에 이상이 생겨 강제적으로 휴식을 취하기 위해 과다수면이 발생한 경우엔 체내 문제를 해결하고 전신의 건강을 되찾아야 합니다.

과다수면으로 인해 잠이 쏟아질 때 커피나 에너지 드링크 같은 각성제를 섭취하는 것은 단지 임시방편에 불과합니다. 되려 악순환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체력적인 저하와 피로를 동반한다면 체력 향상과 수면의 질적 향상을 중점으로, 잘못된 식습관이 문제라면 식습관의 변화로, 비만과 수면 증상으로 수면의 질이 떨어진다면 적당한 체중 유지와 체질 개선을 중점으로 건강한 신체 리듬을 회복해야 하죠.

과다수면을 예방하기 위해선 생활 습관으로 수면의 질을 높이고 피로가 누적되지 않도록 휴식을 취해주어야 합니다.

휴일에도 가급적 평일과 같은 시간에 기상하고, 늦잠보단 일찍 잠드는 방법 등을 통해 수면 관리를 해준다면 과다수면을 간단하게 예방할 수 있어요. 수면은 삶의 질에 굉장히 중요한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관리하는 게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