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불면증·수면부족·과다수면 등 수면 치료 한의원, 자미원한의원입니다.
'일찍 일어나는 새가 벌레를 잡는다'라는 말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남들이 자는 시간에 일어나 부지런하게 살면 먼저 이득을 보고 기회를 잡을 수 있다는 뜻으로 해석되는 말입니다. 하지만 밤만 되면 정신이 말똥말똥해지는 올빼미형 인간이라면,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것은 물론 저녁에 일찍 잠드는 것도 어려울 수 있습니다.
수면위상지연증후군은 일주기 리듬이 일반적인 리듬 또는 사회적 규범에 비해 지연되는 증상입니다.
보통 새벽 2~3시 이전에 잠들기 어렵고 오전 10시 이전에 일어나기 힘든 것이 특징이며, 오전엔 과도하게 피곤함을 호소하다가 저녁엔 정신이 맑고 활동적입니다.
다른 수면 장애와 다르게 새벽까지 잠에 들지 못하는 증상만 있다면 수면위상지연증후군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정상적인 수면의 길이와 질을 유지하지만, 잠들고 깨는 시점만 다르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사회적 시차증'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수면위상지연증후군은 주로 유아기와 청소년기에 발생되며, 어릴 때 발생한 증상은 청소년기 후반이나 성인기 초반에 자연적으로 나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평생 지속되는 경우도 있으니 정상적인 생체 리듬을 다시 되찾아야 하죠.
최근엔 빈번한 여행, 근무, 코로나 등 다양한 이유로 생체 리듬이 흐트러지며 증상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흐트러진 일주기 리듬이 지속적으로 유지된다면, 기상 시간이 늦어지며 빛에 노출되지 못해 일주기 리듬을 바로잡을 수 없고 잠드는 시간이 지연되는 악순환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불면증과 비슷한 증상을 보이는 수면위상지연증후군은 아직 정확하게 알려진 질병이 아니라 부적절한 치료를 받거나, 아예 치료하지 않는 경우가 다반사입니다.
밤에 수면을 제대로 취하지 못한다면 만성 피로와 두통, 신경과민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주기 리듬을 다시 정상으로 되돌리기 위해선 이틀마다 약 3시간씩 수면 시간을 점진적으로 지연시켜 생체 리듬을 재조정해야 합니다. 피곤하더라도 꾸준하게 연습해야 하며, 중단할 시 다시 이전에 불규칙한 생활 리듬으로 돌아갈 가능성이 높습니다.
수면위상지연증후군 예방법
✔ 스트레스 줄이기
✔ 탄수화물 충분히 섭취하기
✔ 멜라토닌 복용하기
✔ 야간 수면 시, 조명을 어둡게 하기
✔ 아침에 밝은 햇빛 보기
자미원한의원에서는 수면 증상을 정확하게 진단하여 약물 복용 없이 자연 치유를 촉진하는 방향으로 치료하고 있습니다.
간단한 치료를 통해 수면의 질과 삶의 질을 함께 높여 보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