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불면증·수면부족·과다수면 등 수면 치료 한의원, 자미원한의원입니다.

면역력이 떨어진 사람들 중 겨울철 추운 날씨와 건조한 공기때문에 코막힘이나 감기 증상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이러한 증상이 밤에 자려고 누웠을 때 더 심해지게 되는데 이는 코골이나 수면무호흡증으로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잠잘때코막힘 증상이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잠이 들 때, 즉 밤이 되면 자연스럽게 코 점막의 모세혈관이 확장됩니다.
혈관은 낮에 수축하여 혈압이 올라가고 밤에는 확장되어 혈압이 낮아집니다.
이로 인해 코 점막에 있는 모세혈관도 확장됨에 따라 점막이 붓고 숨을 쉴 수 있는 공간이 좁아지는 것이죠.

또한, 평소 서있을 때보다 누워있으면 혈액의 양이 증가하여 점막이 부어 코막힘이 심해집니다.
반대로 서있을 때는 콧물이 목으로 상대적으로 잘 내려가지만 누워있게 되면
코 뒷쪽에 콧물이 모이게 되면서 콧속 공기흐름을 방해하여 잠잘때코막힘 증상을 악화시킵니다.
그렇다면 잠잘때 악화되는 코막힘 증상을
해결하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잠들기 전 세수할 때 코쪽에 남아있는 더러운 잔여물들을 세척해 주세요.
코세척을 할 때는 고개를 앞으로 숙인 다음 식염수를 코로 집어넣고 아래쪽으로 물이 흘러내릴 수 있게 해줍니다.
콧속 점막에 쌓인 먼지나 알레르기 항원 물질들이 식염수와 함께 씻겨나오면서 동시에 코가 촉촉해집니다.

코세척이 어려울 때는 젖은 수건을 따뜻하게 데워 코에 얹어두고 잠이 든다면
가습기의 역할을 하여 코 안이 촉촉하고 건조하지 않게 만들어주죠!

그렇다고 해서 안나오는 코를 강제로 푸는 행동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코가 막혔다고 해서 힘을 주고 코를 풀어서 나오는 경우는 거의 없으며
시원하게 코를 푸는 것은 코를 오히려 자극하는 행동으로 코에 상처를 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잠잘때의 머리 높이도 중요한데요, 머리와 어깨 아래에 쿠션을 넣어서
머리를 높이게 되면 코 뒷쪽으로 콧물이 맺혀서 코가 막히는 것을 방지해주며
목으로 잘 흐르게 해주어 코막힘이 완화시켜줄 수 있습니다.
잠잘때 불편한 것없이 잠들 수 있도록 오늘 알려드린 방법들을 차차 시도해 보시고
잠잘때코막힘 증상으로 수면부족이나 불면증을 경험하지 않도록 노력해보세요.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