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불면증·수면부족·과다수면 등 수면 치료 한의원, 자미원한의원입니다.
최근 다시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고 감기가 유행하며 각종 호흡기 증상과 면역력 저하로 고통받는 분들이 많습니다.
특히 감기에 걸린 후 불면증이 시작되는 경우도 적지 않은데요. 오늘은 대부분의 분들이 몰랐던 감기와 불면증의 관계와 함께 치료하는 방법까지 알려드리겠습니다.
감기 증상이 시작되며 불면증을 호소하는 분들을 살펴보면, 다양한 원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감기로 인한 기침, 고열 등으로 불면증이 시작되는 경우
2) 처방받은 감기약의 부작용으로 불면증이 시작되는 경우
3) 급격하게 약해진 체력으로 불면증이 시작되는 경우
4)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체온으로 불면증이 시작되는 경우
5) 지속적으로 느껴지는 오한으로 불면증이 시작되는 경우
사실 감기가 불면증의 직접적인 원인이 되지는 않지만,
감기로 인해 급격하게 면역력이 저하되고 컨디션이 악화되면 불면증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감기 때문에 불면증이 발생한 상황이라면, 제대로 수면을 취하지 못해 질병이 더욱 악화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빠른 치료를 해야 합니다. 불면증을 치료하며 천천히 신체 기능을 회복시키고 스트레스를 관리한다면 감기 증상도 자연스럽게 호전되곤 합니다.
하지만 감기가 치료된 이후에도 불면증이 사라지지 않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감기로 인해 급격하게 나빠진 체력이 호전되지 않거나, 심신이 예민해져 있을 경우에 많이 발생됩니다. 이럴 때 항생제나 수면제를 쓰게 되면 불면증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따라서 감기로 인한 불면증을 치료할 때엔
감기 증상이 아직 체내에 남아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고 치료해야 합니다. 가끔은 초기 감기나 만성적인 감기에 이용되는 처방으로 불면증을 치료할 수 있죠. 또한 감기로 인해 체력이 떨어진 상태라 기본적으로 체력을 보해줄 수 있는 방법으로 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
사람과 체질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감기로 인해 몸이 차가워지는 분들에겐 계피를, 뜨거워지는 분들께는 시호 및 죽엽이라는 약재를 사용하여 치료를 합니다.
한의학적 치료도 좋지만 가장 좋은 것은 생활 습관의 변화를 통해 수면 환경을 조성하는 것인데요.
따뜻한 차를 마시며 심신의 안정을 취하고, 카페인이나 알코올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잠 자기 전, LED 빛이나 핸드폰 불빛을 최대한 보지 않으려 노력하면 불면을 치료하는 데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감기, 코로나 등 바이러스는 어디든 숨어 있는 존재입니다. 평소에는 눈에 보이지 않다가 면역력이 약해질 틈을 타서 체내로 들어오게 되죠.
자미원한의원에서는 약의 부작용 없이 심신을 안정시키고 질 높은 수면을 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감기로 인한 불면증, 지금 같이 감기 증상이 유행하고 있을 시기엔 더욱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