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코로나후유증, 무기력 원인과 치료방법은?

 

 

안녕하세요. 불면증한의원 '자미원한의원'입니다.

코로나 후유증으로 무기력함을 느끼는 분들이 많은데요. 그래서 오늘은 코로나 후유증으로 나타난 무기력 원인과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 블루

 

 

 

코로나 블루라는 얘기를 한 번씩 다 들어보셨을 겁니다. 코로나 유행 이렇게 장기화되고 일상 생활에 여러가지 제약이 생기면서 우울감, 무기력감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생긴말인데요.

 

 

 

 

그런데 이렇게 코로나 이후에 달라진 일상으로 인해 생긴 우울감이나 무기력감도 있지만 코로나 감염이후에 코로나 확진 이후에 그 후유증으로 인해서 무기력감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아주 많습니다.

 

 

 

 

코로나 감염 이후에 나타난 일종의 후유증이라고 볼 수가 있는데요. 코로나 감염 당시에는 가벼운 발열 기침 목의 통증 이렇게 증상 자체가 가볍게 지나가나 싶었었는데 자가격리가 끝난 이후에 갑자기 심한 무기력감이 찾아와서 정말 손가락 하나 꼼짝하기 싫을 정도로 몸과 마음이 지치고 무기력해졌다고 얘기하시는 분들이 아주 많습니다.

 

 

 

 

코로나로 인한 증상이 심하지 않았기 때문에 사실 이런 후유증이 생길 거라고는 전혀 생각지를 못하다가 갑자기 찾아오는 무기력감 때문에 정상적인 생활이 힘들정도가 되니까 당황스러울 수 밖에 없을텐데요.

 

 

 

 

그래서 급한 마음에 병원에 가서 약을 좀 처방받아볼까 하고 병원을 가면 특별한 처방이 없이 시간 지나면 괜찮아진다는 말만 듣는게 대부분이랍니다.

 

 

 

 

그런데 자칫 이런 무기력감과 우울감이 너무 오랫동안 지속되게 되면 우울증이나 불면증으로 이어질 수 있답니다.


 

 

코로나 후유증 무기력 원인

 

 

1. 폐에 진액이 부족해진 경우

코로나 바이러스가 호흡기 감염이다 보니 바이러스를 이겨내는 과정에서 호흡기의 진액이 말라버리게 되고 그로 인해 정상적인 호흡 기능이 떨어질 수 밖에 없는데요.

 

한의학적으로는 진액이 부족해지면 우울감, 무기력감, 마른 기침, 입 · 콧 속의 건조감, 식욕 저하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2. 비장, 위장의 기운이 부족해진 경우

코로나 감염 당시 면역 계통으로 많은 에너지를 쏟아붓게 되면 체력을 떨어질 수밖에 없는데요. 활동량도 줄어들어 소화 기능도 약해지며, 충분한 음식 섭취가 부족해 에너지 보충을 하지 못하게 됩니다.

 

우리 몸의 발전소라 할 수 있는 소화기를 움직힐 수 있는 힘마저 없어져버릴만큼 에너지가 부족해지는 상태라 볼 수 있습니다.

 

 

 

 

3. 남아있는 미열이 지속되는 경우

실제로 내가 느끼지 못하지만 체내에서는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서 어느정도는 몸이 뜨거워지는 변화가 생기는데요.

 

감염 이후에 숨어있는 열로 인해 체력이 지속적으로 깎이게 되면서 심한 무기력감과 피로감 체력저하가 나타나게 됩니다.


 

코로나 후유증 무기력 한의학적 치료

 

 

 

1. 호흡기 진액 보충

- 맥문동, 오미자

 

2. 소화기 기력 보충

- 인삼, 사삼

 

3. 숨어있는 열 풀어주기

- 시호, 승마, 방풍, 박하, 연교, 자소엽


 

 

무기력증에 피해야 할 것들

 

 

 

 

1. 매운 음식

호흡기의 진액을 더 말려버릴 수 있어 매운 고춧가루, 청양고추, 생강, 도라지는 피하고 배, 모과 등을 섭취해주세요.

 

 

 

 

2. 땀나는 운동

체내 수분을 말려 탈진 상태가 올수 있으니 가벼운 스트레칭, 산책이 좋습니다.

 

 

 

3. 보양식

보양식을 먹으면 몸이 뜨거워져 호흡기가 더 말라버릴 수 있어 진액을 보충해줄 수 있는 음식과 같이 먹는 것이 좋습니다.

 

 

 

 

4. 이뇨 작용을 하는 음식들

장기적으로 체내 수분을 뺏어버리기 때문에 커피, 녹차, 에너지드링크, 초콜렛 등 카페인이 들어있는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코로나 후유증으로 인한 무기력감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이런 무기력감이 대부분은 시간이 지나면서 사라지겠지만 개개인의 체질이라든지 체력 회복 정도에 따라서 오랫동안 지속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 자칫 치료시기를 놓치게 되면 우울증이나 불면증으로 이어질 수도 있는 만큼 적절하게 대처하거나 치료를 받아 보시는 것이 도움된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