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악몽꾸는이유, 악몽 안 꾸는 법은?


 

안녕하세요. 불면증한의원 '자미원한의원'입니다.

자다가 악몽을 꾼 경험이 한 번쯤은 있으실 겁니다. 왜 그런지 모르겠는데 계속 같은 내용의 꿈을 꾸거나 고통스러운 내용의 꿈을 꿀 때가 있는데요. 오늘은 악몽꾸는이유와 악몽 안 꾸는 법, 악몽치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악몽꾸는이유 "

 

 

 

 

 

1. 잠을 자는 동안 불편한 느낌을 표현

몸이 불편하기 때문에 꿈도 당연히 불편한 내용으로 꾸게 됩니다. 예를 들어 소변이 마렵다, 심한 갈증을 느낀다, 허리가 아프다, 몸이 결린다 등이 있는데요. 불편한 채로 오랫동안 누워있게 되면 그걸 풀어줘야 하는데 잠이 들어 있어 풀어내는 방법이 마땅치가 않아 그것을 악몽으로 표현하게 됩니다. 그로 인해 내가 잠에서 깨게 되고 소변, 갈증, 더위, 추위 등 불편한 현상을 인지를 하고 해결한 후 다시 잠들게 됩니다.

 

 

 

 

 

 

2. 낮에 받은 큰 스트레스

열을 받아서 화가 났는데 그것을 풀지 못했다, 울분을 참았다, 큰 소리를 쳐서 싸우고 싶었는데 그러지 못했다, 억울하다, 분하다, 일이 마음먹은 대로 풀리지 않는다, 계획과 다르게 흘러간다 등 어떤 스트레스가 있을 경우 악몽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3. 과도한 긴장

잠을 잘 때는 최대 이완 상태를 만들어놓고 자야 합니다. 하지만 몸과 마음이 그 이완을 만들어내지 못하고 긴장이 계속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때 그 긴장을 풀어내기 위해서 혹은 그 긴장이 나에게 불편함으로 다가오기 때문에 악몽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4. 너무 많은 걱정

걱정이 많아서 악몽을 꿀 때는 아이러니하게도 내가 걱정하는 상황이 꿈에서 그대로 재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건강에 대한 걱정을 하면 내가 아픈 꿈을, 치매에 대한 걱정을 한다면 내가 치매에 걸려 집을 못 찾는 식의 꿈을 꾸게 됩니다.

 

 

 

 

 

 

5. 너무 약해진 체력

자다가 식은땀을 흘린다, 진땀을 흘린다, 자고 나도 개운하지 않다, 피로가 너무 누적되어 있다 등 체력적으로 지쳐있을 때도 악몽을 꾸게 됩니다. 이처럼 체력적으로 지쳐있는 상태에서 악몽을 꾸게 되면 가위눌림이 나타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따라서 만약 내가 악몽을 꾸면서 자꾸 가위에 눌린다면 체력이 약해지지 않았는지 체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 꿈의 기능 "

 

 

 

 

 

1.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그대로 반영

스트레스가 많거나 낮에 받아들인 정보가 많으면 많을수록 꿈도 많이 꾸게 됩니다.

 

 

 

 

 

 

2. 스트레스를 풀어내는 과정

내가 낮에 받아들였던 정보를 편집하고 정리한 과정이 바로 꿈입니다.

 

 

 

 

 

 

3. 심적 힘듦을 해소

감정적이나 마음적으로 힘들고 상처받은 것을 꿈을 통해서 해소합니다. 예를 들어 열받아서 소리를 지르고 싶었지만 그러지 못했다면 꿈속에서 그 사람한테 소리를 지르는 식으로 풀어냅니다.

 

 

 

 

 

 

4. 불편을 표현하는 메시지

앞서 말씀드렸듯이 소변이 마려우면 물에 잠기는 꿈을 꾸는 등 몸이 불편한 것을 표현하는 하나의 메시지가 되기도 합니다.

 

 

 

 

 

 

5. 기억 저장

오늘 있었던 일을 오랫동안 저장하기 위해서 임시저장소에 정리가 된 후 장기 저장소로 이동이 됩니다. 이러한 과정이 꿈을 꾸는 과정 중에 일어나게 되는데요. 따라서 잠을 많이 자고 꿈을 많이 꾼다는 것은 그만큼 기억할 것이 많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꿈을 많이 꾼다는 것은 그만큼 기억을 잘할 수 있게 도와주고 있다는 얘기도 됩니다.

 

 

 

 

 

 

6. 잠을 잔 것이다.

조금 다른 내용이긴 한데요. 불면증을 앓고 있는 분들을 보면 꿈에 대해 상당히 부정적인 경우가 많습니다. 꿈을 꾼 것에 대해 잠을 잔 것이 아니라고 판단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인데요. 실제론 잠을 자지 않으면 꿈을 꿀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꿈 자체를 우리 몸에 좋은 역할을 하고 정신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면서 '꿈을 꿨다 = 잠을 잤다'로 인지해야 합니다.

 

 

 

 

 

 

악몽을꾸는이유부터 꿈의 순기능까지 알아보았는데요. 꿈에는 좋은 기능들도 많으니 무조건 나쁘게만 생각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 악몽 안 꾸는 법 "

 

 

 

 

 

1. 스트레스 정리하기

스트레스나 걱정거리 등 낮에 있었던 일을 해결하는 과정이 악몽꾸는이유가 되기 때문에 잠들기 전 고민거리나 스트레스, 감정적으로 기분이 안 좋았던 것이 있다면 한 번 되새겨 보세요. 별로 기억하고 싶지 않겠지만 일단 다시 한번 불러와서 생각을 해보는 겁니다. 그다음 어떤 방식이 됐든 간에 정리를 하는 것이 좋은데요. 종이에 적거나 혼잣말로 얘기하거나 그냥 생각하는 등 내가 하고 싶었던 얘기들을 되새김질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어떻게 했든 간에 그 스트레스를 한 번은 가볍게 풀어준다는 개념으로 잠들기 전에 한 번 곱씹고 정리하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2. 좋은 생각하기

스트레스를 생각하기도 싫고 이름조차 꺼내기 싫다면 그 대신 좋은 생각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좋은 생각, 영상, 사진, 추억을 되새겨보면서 긍정적인 기억을 다시 한번 심어주는 것인데요. 그 기억들이 악몽을 대체해 주기 때문에 주무시기 전에 좋은 기억들을 불러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3. 내가 꾸고 싶은 꿈 내용 떠올리기

예를 들어 돼지꿈을 꾸고 싶다면 돼지가 나오는 유튜브 동영상이나 사진을 계속 봅니다. 그러면 그게 머릿속에 각인이 돼 똑같이 돼지꿈을 꿀 수가 있습니다. 모든 사람들이 그러진 않겠지만 잠들기 전 머릿속에 기억돼있던 정보들이 꿈에 나타날 확률이 높기 때문인데요.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방법으로 잠들기 전 내가 꾸고 싶은 꿈의 내용을 떠올려보세요.

 

 

 

 

 

 

4. 수면 환경 체크하기

수면 중 불편함이 악몽꾸는이유라면 그러한 상황을 막기 위해 수면 환경을 맞춰보는 것도 좋습니다. 침구류, 온도, 밝기 등 불편함이 있는 것을 체크하고 바로잡아준다면 효율적인 악몽 안 꾸는 법이 될 수 있습니다.

 

 

 

 

 

 

5. 체력관리하기

약해진 체력이 악몽꾸는이유가 되고 그로 인해 가위눌림을 있다면 체력을 올려주기 위한 방법을 생각해 봐야 합니다.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가벼운 운동을 하고 취미생활을 통해서 스트레스도 풀어주는이 좋습니다.


 

" 한의학적치료 "

 

 

 

 

 

한의학적으로는 악몽꾸는이유를 심담허겁으로 봅니다. 약해진 심장과 담으로 인해 겁이 많아져 나타나는 현상으로 보는데요. 그렇다면 한의학적으로 악몽치료는 어떻게 할까요?

 

 

 

 

 

 

1. 담력 키우기

온담탕, 귀비탕과 같은 처방을 통해 심장과 비장을 안정시켜줍니다.

 

 

 

 

 

 

2. 긴장 풀어주기

잠을 자는 중에 긴장을 너무 많이 해서 근육이 굳어지는 경우 정신적, 육체적 긴장을 풀어주는 처방을 활용합니다.

 

 

 

 

 

 

3. 체력 키우기

약해진 체력을 보완하기 위해 인삼, 당삼과 같은 체력을 끌어올려 주는 약재를 활용합니다.

 

 

 

 

 

 

4. 화 풀어주기

악몽을 오래 꾸는 분들 같은 경우 가슴속에 응어리진 울분이 있습니다. 그걸 풀어내지 못한 것이 악몽꾸는이유가 돼버린 건데요. 한의학적으로 이러한 울화, 울분, 화를 풀어주는 방법을 통해 악몽 안 꾸는 법을 이뤄드립니다.


 

 

 

 

이렇게 악몽꾸는이유, 악몽 안 꾸는 법, 악몽치료까지 알아봤는데요. 내가 어느 부분에 해당되는지 확인한 후 해결 방법을 실천해보시고 푹 주무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