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수면제내성, 수면제를먹어도잠이안와요


 

안녕하세요. 불면증한의원 '자미원한의원' 입니다.

불면증을 앓고 계신 분들 중에서 수면제를 복용하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간혹 "수면제를먹어도잠이안와요"라고 수면제내성에 대해서 호소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불면증으로 수면제를 2년간 복용했지만 더 이상 수면제가 듣지 않아 고민이라는 상담자분의 사례를 통해 수면제내성과 해결방법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년 넘게 수면제를 먹었는데

이젠 효과가 없습니다.

가슴이 두근거리고 머리가 아픕니다.

몸을 피곤하게 해도

잠이 오지 않습니다.

 

 

 

 

 

솔루션 1

수면제내성 극복하기

 

 

 

 

 

사람마다 수면제내성이 생기는 시기는 차이가 있는데요. 한 달 만에 생기기도 하고 10년 동안 안 생기기도 하며 이 분처럼 2년 정도 되니 수면제내성이 생기기도 합니다. 이러한 시기는 개개인의 성격에 따라 달리 나타나기도 하며 불면증원인이 되는 어떠한 요인들이 증폭되어 나타나기도 합니다.

 

 

 

 

 

 

- 성격

조급하다, 잠에 대한 집착이 강하다, 불안감이 크다, 완벽함만 추구한다 등

 

- 불면증원인

극심한 피로, 주변 환경, 스트레스, 대인관계, 교대 근무, 아주 강한 업무 강도 등

 

 

 

 

 

 

이러한 이유들이 불면증원인이라고 한다면 그 원인은 쉽게 없어지지 않기 때문에 불면증은 자꾸 심해질 수밖에 없고 약효는 떨어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 만들어지게 되는데요. 이런 상황에선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요?

 

 

 

 

 

 

- 약의 용량을 늘리거나 약의 종류를 바꾸는 방법을 통해 이전과 같은 수면패턴을 유지해나간다.

- 내가 체력이 닿는 한도 내까지 용량을 늘리지 않고 버틴다.

- 불면증을 증폭시키는 원인을 찾아서 그 원인을 조금씩 풀어나간다.

 

 

 

 

솔루션 2

불면증원인 찾기

 

 

 

 

 

 

 

불면증원인을 찾기 위해서는 힌트를 활용해야 합니다. 이러한 힌트들은 불면증이 지속되는 상황이나 불면증이 시작됐을 시기쯤 내 몸에서 심해지는 증상들이 됩니다. 상담하신 분의 경우엔 '가슴 두근거림, 두통, 피곤하게 해도 오지 않는 잠'을 말씀해 주셨는데요. 결국은 이것이 힌트가 되고 이 힌트 속에서 불면증의 한의학적 원인을 찾아나갈 수 있습니다.

 

 

 

 

 

 

- 가슴 두근거림

불안감, 약해진 심장

 

 

 

 

 

 

- 두통

가슴속에 응어리진 분노감, 스트레스, 울화

 

 

 

 

 

 

- 피곤하게 해도 오지 않는 잠

과도하게 누적된 육체적 피로

 

 

 

 

 

 

즉, 가슴속에 응어리진 울화, 불안감·스트레스로 위축되고 쪼그라든 마음 때문에 심장의 힘이 많이 약해진 게 이 분의 불면증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불면증원인을 풀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일상생활 습관을 만들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 매운 음식, 짠 음식 지양

매운 걸 먹어서 화를 풀겠다는 의도는 좋으나 자칫 잘못하면 이런 음식들이 화를 더 조장할 수 있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적당한 운동이나 육체적 활동

너무 많이 하는 것보다 조금 모자란듯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 휴식

육체활동을 하는 중간에 휴식시간을 많이 가져주는 것이 좋습니다. 혹은 토막잠, 눈 감고 쉬기 등 몸이 쉴 수 있는 시간을 만들어주세요.

 

 

 

 

 

 

- 분노 표출

가슴에 응어리진 스트레스, 분노, 울화가 있다면 담아두지 말고 얘기를 하면서 풀어내줘야 합니다. 뼈가 있는 말을 허가나 노래를 부르는 등의 행위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솔루션 3

한의학적 치료

 

 

 

 

 

 

1. 치자, 지실, 귤피, 죽여, 노근과 같은 약재를 이용해 가슴속에 응어리진 화를 꺼줍니다.

2. 계피, 백복령, 용골, 모료와 같은 약재를 이용해 심장의 힘은 키워주되 마음은 안정시켜 줍니다.

3. 인삼, 당삼, 당귀, 맥문동과 같은 약재를 함께 배오해 약해진 체력을 보충해 줍니다. 이때, 녹용은 조금 과합니다.

 

 

 

 

 

 

이처럼 약재들을 통해 맞춤형 처방을 만들어 드리고 있습니다. 이러한 처방으로 내 몸에 생긴 불면증원인을 잡아가면서 수면제복용량도 줄이고 불편한 증상들도 좋아지게 됩니다.


 

 

 

 

 

 

실제 상담사례를 통해 수면제내성에 대해서 한 번 알아보았는데요. 나도 여기에 해당되는 게 아닐까라고 생각이 든다면 오늘 포스팅을 참고해보시고 한의학적인 치료를 한 번 고려해보시는 것도 불면증극복에 큰 도움이 되실 수 있을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