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피곤한데잠이안와요, 원인과 해결법


 

안녕하세요. 불면증한의원 '자미원한의원'입니다.

너무 피곤해서 쓰러지듯 잠을 잘 것 같은데 막상 잠자리에 누우면 잠이 오지 않는 경험을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 피곤한데잠이 안 오는 원인은 우리 몸의 기혈을 모두 소진해서 잠자리에 들 에너지마저 남아있는 않은 것인데요. 이럴 때 쓸 수 있는 치료법과 약재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피곤한데잠이안와요 원인 "

 

 

 

 

 

사람이 잠에서 깨서 각성을 하고 활동을 시작하게 되면 우리 몸에 모여 있던 기혈이 눈을 뜨는 순간 폐로 갑니다. 폐에서부터 오장 육부로 흩어지면서 활동을 하게 되는데요. 반대로 잠에 들거나 들려고 할 땐 각지에 흩어져 있던 기혈들이 간으로 모이게 됩니다. 그래서 폐와 간의 관계가 음양의 관계로 대대적인 관계를 유지하게 됩니다.

 

 

그런데 이 오장육부 각지로 흩어진 기혈을 완전히 다 소진을 해버려서 간으로 모이지 못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피곤한데잠이 안 오는 상황이 돼버립니다.


 

" 간으로 기혈이 모이지 못하는 원인 "

 

 

 

 

 

1. 간으로 들어가는 입구가 막혀 있는 경우

비유적으로 생각하면 내가 집으로 들어가려고 하는데 뱀이 똬리를 틀고 있어서 못 들어가는 상황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2. 간 자체의 공간이 너무 적은 경우

내가 가진 기혈에 비해 간이 작아서 조금 밖에 들어가게 됩니다. 서양의학적으로 얘기한다면 간을 잘라낸 수술을 하신 분들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3. 간이 너무 뜨거운 경우

간이 열받은 상황으로 보통 간열이라고 표현합니다.

 

 

4. 간이 너무 차가운 경우

서양의학적으로 간경화 정도까지 간 분들에 해당되는 상황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5. 기혈 자체가 부족해져 소진되어버린 상태

피곤한데잠이 안 오는 상황에 해당되는 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조금 쉽게 설명을 하면 잠을 자려고 하는데 배가 고파서 자지 못하는 상황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간으로 기혈이 들어가야 하는데 어갈 기혈이 없어 간이 너무 배가 고파 잠을 못 자는 경우라고 할 수 있습니다.


 

" 피곤한데잠이안와요 특징 "

 

 

 

 

 

1. 성격적으로 완벽을 기하는 경우

내 몸이 지치고 힘들고 쓰러질지언정 철저하게, 완벽하게, 꼼꼼하게 끝을 내려고 합니다. 그러다 보니 내 몸이 힘든 줄도 모르고 거기에 매달리다 보니 기혈이 소진되기 쉽습니다.

 

 

2. 지나치게 운동을 많이 하는 경우

운동을 하시는 분들 중에서 운동중독이라고 할 정도로 너무 운동을 열심히 해서 너무 많이 하시는 분들도 이런 상황을 맞이하게 될 수 있습니다.

 

 

3. 활동량이 많은 경우

일을 하면서 작업량이나 하루 활동량이 많을 경우 기혈이 소진됩니다.

 

 

4.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경우

정신적으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것도 기혈을 소진하는 상태를 만들어 버리기 때문에 불면증으로 충분히 이어질 수가 있습니다.


 

" 피곤한데잠이안와요 예방 "

 

 

 

 

 

1. 성격

오늘 할 일을 내일로 미룰 줄 알아야 합니다. 무조건 오늘 끝내는 것이 아닌 여유를 가지고 멍 때리기를 하거나 잠시 휴식을 취하는 것도 좋습니다.

 

 

 

 

 

 

2. 낮잠

낮잠, 토막잠, 가수면을 즐길 줄 알아야 합니다. 10분~30분 내외의 낮잠은 밤잠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낮에 잠을 자서 밤에 잠이 오지 않는 경우는 급성 불면증일 때 해당되는데요. 만성으로 넘어와서 피곤한데잠이 오지 않는다면 토막잠을 자서 그 피로를 풀어줘야 합니다. 따라서 습관적으로 낮잠을 자는 것도 좋은 습관이 될 수 있습니다.

 

 

 

 

 

 

3. 잠이 안 오는 시간

잠들기 전 뒤척거리는 시간을 다 써버린 기혈을 보충하는 시간이라고 생각하시는 게 좋습니다. 피곤한데잠이 안 오면 보통 안달복달하게 됩니다. 그러면 오히려 기혈을 더 써버리게 되는데요. 반대로 침대나 소파에서 가만히 눈을 감고 편안하게 기혈을 충전하는 시간으로 생각하고 있는다면 어느 정도 기혈이 보충되게 됩니다. 그 힘으로 잠자리에 들어가 잠을 잘 수 있게끔 도와줍니다.

 

 

 

 

 

 

피곤한데잠이 안 온다는 말이 조금은 이해가 안 될 수도 있습니다. 이것을 피로를 풀어준다는 개념으로 접근하시면 조금 더 이해가 잘 되실 텐데요. 이와 같은 상황을 겪고 계시다면 자미원한의원이 말씀드린 예방법을 한 번 따라 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 피곤한데잠이안와요 치료 "

 

 

 

 

 

이런 상황에서 치료를 한다면 기본적으로 기혈을 보충해 주는 상황, 너무 피곤해져 있는 걸 풀어줄 수 있는 치료가 베이스가 돼야 합니다. 물론 내 몸에 기혈을 어떤 장부에서 가장 많이 쓰고 있는지를 먼저 파악을 해야 되겠죠. 보통 만성적불면증을 앓다 보면 기본적으로 잠을 못 자기 때문에 피곤한 상태가 됩니다. 기혈이 부족해지는 것도 있지만 점점 장부들의 기능이 약해지기 때문에 보충해 주는 쪽으로 치료가 들어갑니다.

 

 

이런 관점에서 불면증을 바라보면 불면증치료를 할 때 내 체력을 보충해 주는 것을 기본으로 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싶은데요. 잠뿐만이 아니라 낮잠, 토막잠, 자려고 눈을 감은 시간까지도 잘 활용을 해서 내 몸의 체력을 보충하는 데 이용을 해야 합니다.


 

" 피곤한데잠이안와요 약재 "

 

 

 

 

 

1. 산조인

간에 혈이 부족해진 상태를 보충해 줄 때 가장 많이 쓰입니다.

 

 

 

 

 

 

2. 백작약

주로 근육을 많이 써서 간에 혈이 다 뺏겼을 때 간에 열을 보충해 줍니다.

 

 

 

 

 

 

3. 마

한약재명으로 산약이라고 하는데요. 조금만 얘기해도 힘이 쭉 빠지거나 밥숟가락 들을 힘도 없는 등 기에 도움 됩니다.

 

 

 

 

 

 

4. 연자육

연꽃을 보면 벌집 모양처럼 구멍이 뚫려 있는데 거기 들어 있는 연자육도 도움 됩니다.

 

 

 

 

 

 

5. 백자인

측백나무 씨앗인 백자인은 간이 약해지고 불안을 느끼는 분들께 의미가 있습니다.

 

 

 

 

 

 

6. 용안육

열대과일로 기력을 보충해 주면서 안정을 잡아주는 데 의미가 있습니다.

 

 

7. 당귀

혈을 보하는 가장 기본이 되는 약재입니다. 쓴맛이 아닌 단맛이 강한 단계의 당귀를 이용하셔야 합니다.


 

오늘 이렇게 '피곤한데잠이안와요' 라는 주제로 설명을 드렸는데요. 개인적으로 중요한 주제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불면증을 극복하시는 데 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