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불면증한의원, 불면증치료엔 사법? 보법?


 

안녕하세요. 불면증한의원 '자미원한의원'입니다.

오늘은 불면증치료에 있어서 약간은 개론적인 개념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불면증 치료에 있어서 사하는 방법인 사법, 보하는 방법인 보법이 있는데요. 조금은 어려울 수 있지만 알아두면 도움이 되는 한의학의 사법과 보법의 개념을 통해 불면증한의원에서는 불면증치료 시 어떻게 접근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사법 VS 보법 "

 

 

 

 

 

사법

- 열을 끈다거나 설사를 시키는 등 몸의 체력이 빠질 수 있는 치료 방법

- 아이가 울면 더 혼을 내서 아기가 울다 지쳐 잠들게 만드는 방법

 

 

 

 

 

 

보법

- 보약 등을 통해 내 몸의 부족한 기운, 피, 진액 등을 보충해 준다.

- 아이가 울면 끌어안고 다독거리며 달래주는 방법


 

" 불면증치료 - 사법 "

 

 

 

 

 

 

불면증한의원의 관점에서 보는 대표적인 불면증치료 사법은 수면제입니다.

증상이 급박하고 강력하게 나타나는 불면증의 기세를 끄기 위해 강하고 센 약으로 한 번 쳐내는 작업을 하는데 이것이 바로 수면제입니다. 그래서 잠을 못 자면 큰일 날 것 같고 쓰러질 것 같을 땐 수면제 사법을 이용하는 것도 어느 정도 의미가 있습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복용할 땐 피로감, 무기력감, 우울감 같은 증상이 심해질 수가 있습니다. 보충해 주는 거 없이 계속 쳐내기만 하기 때문에 기존에 내가 가지고 있던 체력이 자꾸 약해지는 현상입니다. 이로 인해 잠은 자는데 질적으로 깊은 수면을 취하지 못하거나 몸이 지치고 힘들어지게 됩니다. 결국 몸이 약해지는 허약한 상태가 될 수 있습니다.


 

" 불면증치료 - 보법 "

 

 

 

 

 

불면증한의원에서 보는 보법은 몸에 이로운 기운들을 보호하고 채워주는 불면증치료법입니다. 나쁜 것을 깎아내는 것뿐만 아니라 내 몸에 약해져 있는 부분들을 보충해 주고 넣어준다는 개념인데요. 대부분의 불면증 환자분들은 오랜 병증으로 인해 체력이 약해져 있습니다. 이렇게 약해진 체력이 불면증원인이 되고 하기 때문에 약해진 체력을 보충시켜서 근본적으로 잠을 잘 잘 수 있는 체력을 만들어 주는 것도 아주 중요합니다.

 

 

 

 

 

 

스트레스, 노화, 완벽주의, 강박증, 갱년기 등 여러 가지 신체적 질병 등도 불면증원인이 되는데요. 한의학적으로 불면증이 결국은 내 몸의 균형이 깨졌을 때 나타난다고 봅니다. 따라서 불면증한의원에서는 부족해서 신체의 균형이 깨졌다면 보법으로 불면증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 불면증치료 - 사법? 보법? "

 

 

그렇다면 내가 불면증을 앓고 있는데 사법과 보법 중 어떤 불면증치료방식을 선택해야 할까요?

 

 

 

 

 

 

보법

불면증이 생겼는데 체중도 줄고 식사도 못하는 등 불과 며칠 사이에 체력이 확 약해진 느낌이 들 경우 무리하게 사법을 많이 쓰게 되면 몸이 더 나빠지게 됩니다. 이 경우 사법보다는 보법을 통해서 체력을 키워주는 방식으로 잡아나가야 합니다.

 

 

 

 

 

 

보법은 사법보다는 시간적으로 조금은 더딜 수 있습니다. 그 차이가 확연하게 느껴지지 않기 때문에 언제 좋아지는지 조바심이 생길 수가 있는데요. 하지만 전체적인 몸의 균형을 찾아가기 때문에 몸의 컨디션, 피로감, 식욕, 체중 등이 좋아지면서 불면증도 좋아지게 됩니다. 특히, 만성불면증이나 노인성 불면증의 경우에는 보법을 쓰는 것이 좋은 불면증치료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사법

잠은 못 자는데 체력이 나쁘지 않고 원래 가진 체력이 좋으면서 불면증이 시작된 지 얼마 되지 않았다면 사법을 통해 급한 불을 끄는 방법도 괜찮습니다. 이 경우 가슴이 두근두근한다, 당장이라도 뛰쳐나갈 것 같다, 찬 바람을 쐬면서 밤새 뛰어다녀야 할 것 같다는 말을 많이 하시는데요. 수면제를 쓸 수도 있고, 불면증한의원에서는 설사를 시키는 약, 서늘하게 열을 시키는 약 등 사법의 약재들을 활용하기도 합니다. 그 후 조금씩 부족하고 약해진 것들을 채워주는 방법을 병행하는 치료가 좋습니다.

 

 

 

 

 

 

다만, 수면제를 비롯한 한의학적인 사법을 너무 긴 시간 동안 활용하게 되면 체력이 약해질 수가 있는데요. 따라서 짧게만 사용한다거나 사법과 보법을 병행하여 불면증치료를 해야 부작용 없이 균형 있게 헤쳐나갈 수 있습니다.


 

 

 

 

하나의 증상을 보이는 불면증이라 하더라도 바라보는 관점에서 사법과 보법으로 불면증치료의 개념이 달라질 수가 있습니다. 각각 따로 적용할 수도, 함께 활용할 수도 있는데요. 사법의 치료방법만을 너무 쫓아가다 보면은 결국 내 몸이 나빠지고 약해지는 쪽으로 갈 수가 있기 때문에 그 방법을 쓸 땐 쓰더라도 내 몸을 보호하고 약해진 부분을 보완해 줄 수 있는 치료 방법들을 병행하는 걸 이용하는 지혜도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