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생각이많을때잠이안와요, 생각정리법은?

 

 


 

안녕하세요. 불면증한의원 '자미원한의원'입니다.

"생각이 많아서 잠을 못 자요"라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머릿속에 맴도는 생각들을 그냥 두지 말고 종이에 메모하고 체크해보는 것만으로도 상당 부분 정리가 될 수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생각이많을때, 그로 인해 잠이안올때 생각정리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잠을 쫓아내는 생각의 유형 "

 

 

 

 

 

1. 같은 생각을 계속 반복하는 경우

2. 생각이 꼬리에 꼬리를 무는 경우

3. 해결되지 않는 문제를 해결하려고 계속 곱씹으면서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

4. 미래에 대한 불안 때문에 스스로 불안감을 만들고 그로 인해서 잠을 이루지 못하는 경우

5. 잠이 오지 않아 걱정으로 잠을 이루지 못하는 경우


 

" 생각이 많아지면 잠을 못 자는 이유 "

 

 

 

 

 

1. 머리로 쏠리는 혈액

생각이 많아지면 우리 몸에 혈액들이 기본적으로 머리로 많이 쏠리게 됩니다. 오장 육부에 있는 혈액이라든지 사지에 뻗어나가 있던 혈액들이 생각을 하기 위해서 모두 머리로 몰려들기 시작하는데요. 이렇게 리에 피가 쏠리게 되면 아무래도 두뇌 활동이 활발해지면서 잠을 자는 쪽이 아니라 각성을 하는 쪽으로 더 발달을 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근육을 많이 쓰면 피가 해당 근육으로 피가 쏠려 근육이 발달하고 커지는데요. 이처럼 생각을 많이 하게 되면 혈액이 머리로 쏠려 각성이 일어나게 되고 그로 인해서 머리를 계속 움직이려고 하는 관성이 일어나 잠을 못 자게 됩니다.

 

 

 

 

 

 

2. 생각이 감정의 변화를 유발

여러 생각들을 하면서 생각들이 불안, 걱정 등 감정의 변화를 유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교감신경이 항진되는 쪽으로 생각의 변화가 감정의 변화를 만들어내게 되면 그 교감신경의 항진 때문에 잠을 이루지 못하게 되기도 합니다.

 

 

 

 

 

 

3. 부정적인 생각

좋은 생각을 하면 그러지 않지만 대부분은 보통 잠자리에 누우면 부정적인 생각들을 하게 됩니다. 이렇게 부정적인 생각을 하게 되면 그러한 부정적인 상황을 이겨내기 위해 몸이 바짝 긴장을 해 저절로 힘이 들어가게 됩니다. 몸에 힘이 들어간 상태가 되면 이완이 잘되지 않아 잠을 이루지 못하게 되는 기전이 발생하기 됩니다.

 


 

" 생각이많을때, 생각정리법 "

 

 

 

 

 

 

1. 객관적인 시선으로 바라보기

내가 처한 상태에 대해 고민하고 생각하는 부분에 대해 한발 물러서서 제3자의 입장에서 바라볼 필가 있습니다. 자기 자신이 힘든 상황에 대해 자꾸 생각하다 보면 본인도 모르게 몰입하게 되어 감정의 소용돌이가 일어나게 됩니다. 실제론 별거 아닌 일임에도 불구하고 감정의 변화가 생기기 쉽게 때문에 이럴 때일수록 한 발짝 뒤로 물러나서 객관적으로 봐야 합니다.

 

 

 

 

 

 

2. 큰 종이에 생각적기

생각이 많을 땐 억지로 누워있기보단 큰 종이에 지금까지 내가 잠자리에 누워서 각했던 주제들을 낙서하듯이 적어보세요. 우선 생각했던 주제를 적은 후 그에 대한 해결책을 내려놓는다는 기분으로 적습니다. 그러면 처음보다는 객관적인 상황이 만들어집니다. 그 후 고민들을 읽다 보면 내가 어떤 고민을 하고 있었는지, 그에 대한 해결책은 어떤 것들이 있을지 떠오르게 됩니다.

 

 

 

 

 

 

 

생각이많을때 생각정리법
생각적기팁

 

1. 해결할 수 없는 문제는 삭제하기

다 적은 후 쭉 읽어보면 내가 정말 해결할 수 없는 문제들이 보입니다. 그런 문제들은 내가 바꿀 수 있는 게 전혀 없기 때문에 과감하게 포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2. 해결 방법을 구체적으로 적어보기

내가 해결할 수 있는 문제라면 해결 방법을 구체적으로 적는 것이 좋습니다. 육하원칙에 따라 꼼꼼하게 적는 것이 필요한데요. 하다못해 누구에게 전화를 걸겠다, 카톡으로 하겠다, 전화로 하겠다, 찾아가겠다 등으로 적어주세요.

 

 

3. 해결 방법 중에서 우선순위 정하기

그냥 적어놓기만 해선 해결이 안 되는 부분들이 많기 때문에 우선 내가 시도할 수 있는 가장 쉬운 것부터 우선순위를 정하고 시도해보세요.

 

 

4. 몸을 움직여 행동으로 옮기기

적기만 하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따라서 구체적인 해결 방법을 우선순위를 정한 대로 하나라도 행동으로 옮겨주세요.

 

 

5. 자주 읽어보며 생각 정리하기

내가 고민하고 있는 주제에 대해 내가 스스로 할 수 있다고 적은 해결 방법은 외울 정도로 읽는 것이 좋습니다. 외우는 것이 힘들면 종이를 가지고 다니거나 사진으로 촬영하여 해당 문제에 직면하였을 때 그에 따른 해결 방법을 보면 심플하게 생각이 정리가 됩니다. 해결이 될 수도, 안될 수도 있지만 적어도 누워서 계속 생각하다가 짜증 나고, 불안해하는 것은 줄어들게 됩니다.

 

 

 

 

 

 

이렇게 5가지 포인트를 알려드렸는데요. 걱정이나 고민이라는 것은 추상적인 개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것을 종이에 적어 놓으면 상당히 구체적이고, 눈에 보이는 모습으로 나 자신에게 다가오게 됩니다. 그 상태에서 다시 행동을 하며 하나둘씩 풀어나가면 머릿속에만 들어 있던 고민들이 생각보단 별게 아니라는 생각이 들면서 내가 해결할 수 있는 문제였음을 깨닫고 자신감도 생기게 됩니다.


 

 

" 사려상비의 한의학적치료 "

 

 

 

 

 

한의학적으로 이렇게 생각이 많아서 잠을 못 자는 경우를 '사려상비'라고 합니다. 즉, '생각이 많아서 비장이 상한다'라는 개념인데요. 여기서 말하는 비장은 우리 몸의 소화를 도와주는 각종 소화 요소를 분비하는 기능을 가진 장부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생각이 많아지게 되면 소화기가 망가진다는 뜻인데요. 그로 인해 불면증이나 불안, 변비 등 몸의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한의학적으로 각이 많아서 잠을 보자는 부분을 소화기, 비장을 치료함으로써 치료를 해나갑니다.

 

 

 

 

 

 

비장을 튼튼하게 해주는 것으로 시작해서 전체적인 부분을 치료하는데요. 대표적인 처방이 인삼, 용안육, 목향이 들어가는 '귀비탕'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반하사심탕'이라는 약재를 많이 쓰는데요. 이 외에도 상황에 따라 귤껍질, 탱자 나무 열매, 생강, 대나무 잎, 대추 등의 약재들을 이용해 생각이많을때 나타나는 불면증치료를 하기도 합니다.


 

 

 

 

생각이 많다는 건 그만큼 머리를 잘 쓰고 똑똑하고 생각의 폭이 넓다는 긍정적인 측면도 있습니다. 하지만 넓게 퍼지지 못하고 한쪽으로 좁아지면서 깊어지게 되면 나를 괴롭히기 쉬운데요. 그래서 가급적이면 계속 생각의 깊이가 깊어지기 전에 종이에 적어보거나 생각의 주제를 조금은 다른 쪽으로 돌려보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