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불면증, 두통과 복통까지?


 

안녕하세요. 불면증한의원 '자미원한의원'입니다.

우리가 잠을 못 자면 나타나는 증상 중 어떤 증상이 가장 자주 나타날까요? 여러 가지 증상들이 있지만 그중 가장 많은 증상은 두통입니다. 머리가 지끈거리기도 하고 띵하며 머리가 맑지 않을 느끼게 됩니다. 더불어 소화 쪽으로 이상이 생기는 분들도 많은데요. 선천적으로 소화력이 좋은 경우 불면증 이후에도 소화에 큰 문제가 없지만 성격적으로 불면증이 오기 쉬운 분들을 보면 대부분 크고 작은 소화기 쪽 증상을 호소합니다. 이처럼 오늘은 두통과 복통을 동반한 불면증원인과 치료,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불면증 두통복통원인 "

 

 

 

 

 

1. 두통

불면증 두통을 비롯한 두통이나 머리 쪽에서 느껴지는 불편함은 잠을 자는 동안 뇌를 비롯한 근육과 신경세포들이 충분한 휴식을 취하지 못하기 때문 생깁니다.

 

 

 

 

 

 

2. 복통

불면증 복통은 복부 쪽 근육들과 내장기관들의 과도한 긴장으로 인해서 소화불량과 대, 소변의 이상이 생기게 됩니다.

 

 

 

 

 

 

결국 불면증 이후에 나타나는 두통과 복통 원인은 우리 몸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근육의 긴장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어깨, 목, 복부 쪽 근육들의 과도한 긴장이 불러온 통증인 셈입니다. 우리 몸의 혈관들은 탄력이 좋은 근육세포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과도한 근육의 긴장은 혈관벽을 구성하는 근육들도 함께 긴장하게 만들어 심장 박동성 두통을 만들어 내기도 합니다.

 


 

" 불면증 두통복통 치료 "

 

 

 

 

 

환자분 중에서 두통과 복통을 동시에 호소하면서 불면증이 시작된 분이 있었습니다. 갱년기 증상으로 불면증이 시작되었다가 호르몬제를 드시면서 호전되었었는데 다시 불면증이 시작된 사례인데요. 처음 불면증이 나타났을 때와는 달리 두 번째 불면증이 시작되었을 때는 참기 힘든 두통과 복통이 가장 큰 고통이라고 하셨습니다.

 

 

 

 

 

 

어깨 쪽 근육통을 호소하면서 불면증을 겪고 있는 분들과 마찬가지로 이 분도 어깨와 목덜미 그리고 복부 쪽 근육의 과도한 긴장이 느껴지고 있어 그쪽 근육들을 조금만 만져도 아파서 소스라치게 놀라셨습니다.

 

 

 

 

 

 

심한 피로와 스트레스 등으로 근육 피로가 누적된 분들과 마찬가지 방법으로 불면증을 치료하면서 수면과 두통, 복통이 같이 좋아졌습니다. 이처럼 충분히 한의학적 불면증치료로 극복이 가능하니 이러한 증상을 호소하고 있다면 한의학적치료도 고려해보시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 불면증 두통복통 예방 "

 

 

 

 

 

1. 복식호흡, 스트레칭

근육의 긴장을 풀어내는 방법 중에서 가장 좋습니다.

 

 

 

 

 

 

2. 편안하고 기분 좋은 상상

몸을 이완시켜주기 때문에 도움이 됩니다.

 

 

 

 

 

 

혹시 지금 어깨가 아프면서 왠지 모를 긴장감을 느끼며 온몸이 굳어지는 느낌이 드신다면 이런 상상 한 번 해 보면 어떨까요?

 

 

 

 

 

 

바다가 보이는 아주 한적한 펜션에 놀러 왔습니다. 펜션 뒤쪽으로는 우거진 숲들도 보입니다. 펜션 앞마당에서 숯을 피우면서 고기를 구워 먹고 있고 간단하게 준비한 회도 한 접시 보이네요. 맛있는 고기와 회 그리고 파도 소리 간간이 불어오는 시원한 바람과 함께 가장 친한 친구들이나 가족들과 담소를 나누고 있습니다. 간간이 터져 나오는 웃음소리에 절로 기분이 좋아집니다.

 

 

 

 

 

 

눈을 감고 이런 장면들을 상상해 보는 겁니다. 한 장의 사진일 수도 있고 한 편의 동영상일 수도 있습니다. 실제 휴가를 간 건 아니지만 짧은 시간 그런 상상만으로도 몸과 마음은 그곳에 가 있는 듯 착각을 일으키면서 편안해질 겁니다.


 

 

 

 

바쁜 하루 일과 속에서 혹은 밤에 잠이 오지 않을 때도 잠을 쫓아다니면서 어떻게 하면 잠들 수 있을까를 고민하기보다 이런 상상들을 해 봅시다. 30분이어도 좋고 1시간이어도 좋습니다. 그런 상상만으로 기대 이상의 편안함을 느끼면서 온몸의 근육들은 그 긴장을 서서히 풀어나가게 된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