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잠을 자도 자도 피곤한 이유는?


 

안녕하세요. 불면증한의원 '자미원한의원'입니다.

잠을 충분히 잔 것 같은데 아침에 일어나도 여전히 피곤함을 느끼는 분들이 많은데요. 그래서 오늘은 잠을 자도 자도 계속 피곤한 이유에 대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도 자도 피곤해요!

 

자도 자도 피곤한 이유가 생각보다 간단한 곳에 있을 수도 있고, 미처 인지하지 못한 건강 상의 중요한 문제 때문일 수 있습니다.

 

 

 

참고로 불면증이 있는 분들은 수면 패턴이 조금씩 돌아오는 과정 중에 잠은 이전보다 잘 자는데 더 피곤하다고 느끼기도 하는데요.

 

 

 

이런 경우 수면 부족으로 쌓여 있던 피로가 긴장이 풀리고 몸이 이완되면서 한꺼번에 밀려오면서 느껴지는 피로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불면증이 있는 분들의 경우 잠을 더 잔 것 같은데 피로감이 느껴진다면 오히려 수면패턴이 더 좋아지고 내가 긴장을 풀어내고 있다는 반증일 수 있는데요. 이럴 때 야간 수면 시간을 조금 더 확보를 해주시거나 낮잠을 중간중간에 주무심으로써 그 피로를 풀어주는 것도 괜찮습니다.

 

자도 자도 피곤한 이유 1

습관

 

 

낮잠을 청하는 것이 일종의 습관이 되어 버린 경우가 있는데요. 충분히 잤음에도 불구하고 낮잠을 꼭 자야만 피로가 풀리는 것 같은 느낌 때문에 이러한 생활 리듬에 익숙해져 버린 것입니다.

 

 

 

 

이런 경우라면 특별한 치료보다는 스스로 습관을 바꾸려는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한데요. 평소보다 적게 자기, 낮잠은 짧게 자기  각성 리듬의 변화를 주는 습관의 변화를 가져보는 것이 의미 있습니다.


자도 자도 피곤한 이유 2

수면의 질이 떨어진 경우

 

 

남들과 똑같이 8, 9시간을 자는데도 나만 피로가 풀리지 않는다면 이는 결국 수면의 양이 아닌 질적인 부분에 문제가 있다는 뜻이 되는데요. 수면시간 대비 효율이 많이 떨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수면의 질을 낮추는 원인으로는 코골이, 수면무호흡, 하지불안증후군, 꿈을 많이 꾸는 수면 패턴, 온도, 침구류, 조명 밝기 등이 있습니다.

 

 

 

 

아주 조그만 증상들을 파고들다 보면 수면의 질을 떨어뜨리는 원인을 찾아낼 수 있으니 체크하면서 제거해 주시는 것이 좋은데요. 수면 환경을 점검 후 조금씩 바꿔주거나 변화를 줌으로써 수면의 질을 높일 수 있습니다.


자도 자도 피곤한 이유 3

만성 피로

 

 

만성피로증후군이라는 병명도 있는 것처럼 만성 피로는 현대인들에게 가장 흔한 증상 중 하나가 되어버렸는데요. 체질적으로 원래 그랬을 수도 있고 후천적으로 너무 무리하게 활동을 하면서 이런 만성피로가 만들어졌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체력적으로 많이 지쳐있는 상태에서 느껴지는 만성적인 피로, 무기력감으로 인해 잠을 자도 그 피로감이 풀리지 않는 경우라고 할 수가 있는데요.

 

 

 

이럴 땐 체력을 올려주면서 체질적으로 혹은 현재 내가 많이 씀으로 인해서 약해진 장부를 강하게 키워주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단순히 졸린다거나 피로감을 느끼는 것 외에도 심한 무기력감, 어깨 결림, 근육통, 몸살 기운과 같은 증상을 더 많이 호소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자도 자도 피곤한 이유 4

과다수면

 

 

 

충분한 수면을 취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기저질환이 전혀 없이 계속 잠이 많아지는 것이 과다수면인데요. 만성피로와 다르게 피곤하지도 않은데 눈만 감으면 잠들어버리기 때문에 피로감의 유무에 따라서 과다수면과 만성피로를 구분할 수도 있습니다.

 

 

 

하루에 10시간 이상씩 자는 등 일상생활이 불가능할 정도로 잠이 많이 온다면 치료를 요하는 질병으로 볼 수가 있는데요. 의지박약으로 보이기도 하지만 실제론 각성을 유도하는 쪽에 문제가 생긴 것으로 봅니다.

 

 

 

 

한의학적으로는 체내에 습하고 무거운 기운들을 땀, 소변을 통해 배출시켜주거나 양기가 머리끝까지 올라가지 못한 것으로 보기 때문에 양기를 채워 머리끝까지 올라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방법 등 개개인의 상황에 맞춰서 치료하게 됩니다.


 

자도 자도 피곤한 이유 5

기타 질환

 

 

 

이건 아마 기질적인 신체적인 이상에 의해 나타나는 상황이라고 볼 수가 있는데요. 대표적인 게 갑상선 기능 저하, 간 기능 저하, 신장 기능의 이상, 여성분들의 경우 여성 호르몬의 변화에 의해서 이런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신체 기능이나 기질적 기능에 변화가 있는지를 간단하게 혈액검사 등을 통해서 살펴보는 것도 의미가 있는데요.

 

 

 

 

정서적으로 심한 무기력감, 우울감과 피로감을 함께 느낀다면 우울증을 의심해 볼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심한 무기력감으로 인해 일어나는 것을 버거워하는 특징이 있답니다.

 

 자도 자도 피곤한 이유 6

계절의 변화

 

 

마치 겨울잠을 자는 곰처럼 추워지는 날씨로 인한 체온 저하를 막기 위해 계절이 변하면 졸림이나 피로감을 느끼는 경우도 있습니다.


 

 

 

오늘 이렇게 잠을 자도 자도 피곤한 이유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잠'이라는 것은 결국 일종의 습관이기 때문에 스스로 만족을 느끼는 수면은 사람마다 조금씩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때문에 피곤한 상황을 조금 지켜보는 것도 의미가 있는데요. 다만, 오랫동안 지속되는 피로감이 너무 심하다면 한 번쯤은 이런 상황들을 체크해 보거나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