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불면증한의원 '자미원한의원'입니다.
아침에 일어났는데 개운하지 못하고 찌뿌둥하며 한참을 멍한 느낌을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지금 여름이라 습하고 장마와 바이러스까지 겹쳐 활동량이 줄어들었는데요. 그래서 평상시보다 아침에 일어났을 때 개운하지 못한 느낌을 받을 수밖에 없긴 합니다. 하지만 그 외에도 아침에일어나기힘든이유는 많은데요. 그래서 오늘은 분명 충분히 잠을 자고 일어났는데도 몸이 천근만근이고 피로가 풀리지 않는 원인과 해결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아침에일어나기힘든이유 "
1. 수면 시간의 부족
이 정도만 자도 충분하다고 생각하는 수면시간과 실제로 몸이 원하는 수면시간이 다른 경우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사람마다 습관 등 차이는 있지만 여러 학회나 연구 기관에서 제시하는 일반 성인의 권장 수면시간은 대략 7시간~8시간입니다. 하지만 그에 비해 우리나라 사람들의 평균 수면 시간은 6~7시간밖에 되지 않습니다. 이처럼 부족한 수면시간은 아침에일어나기힘든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2. 수면의 질적인 저하
수면 시간은 나쁘지 않으나 수면 시간 대비 수면의 질적인 효율이 떨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가 코골이나수면 무호흡증입니다. 꿈도 해당되는데요. 꿈을 꾸지 않고 내 몸이 충분히 잘 수 있는 시간을 만들어줘야 하는데 그 시간이 부족해지기 때문이죠. 잠을 자는 와중에 긴장이 완전히 풀어지지 못한 상태도 마찬가지입니다. 계속 몸에 힘이 들어간 채로 잠을 자기 때문에 피로가 풀리지 않고 수면의 질이 떨어지게 됩니다.
이런 경우 명상, 스트레스, 반신욕, 족욕등 심신의 충분한 이완 상태를 만들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수면환경도 중요한데요. 침실의 온도, 밝기 등 내 몸을 불편하게 만드는 환경조건이 만들어져 있지는 않은지 체크를 해보시는 것도 의미가 있습니다.
3. 활동량이 과도한 경우
나는 그렇게 피곤하진 않다고 생각하지만 피로가 누적되거나 수면 시간이 부족해진다면 수면의 질이 떨어져 있는 상태가 됩니다. 이 상태에서는 평상시처럼 활동하는 양 자체도 버거워질 수 있습니다.정신적인 스트레스가 많은 것도 결국은 활동량이 많아져 에너지를 많이 소비하게 됨을 뜻합니다. 그러면 아무래도 내가 잠을 자는 시간만으로 이 피로를 풀어내지 못하기 때문에 아침에일어나기힘든이유가 됩니다. 따라서 아침에 일어났을 때 심한 피로감이나 개운하지 못한 느낌을 받을 수 받게 없습니다.
이런 경우라면 활동 시간을 조금 줄여보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퇴근 이후 약속을 다 취소하거나 점심 식사 후 짧은 낮잠을 자는 등 몸을 쉬는 시간을 조금 많이 만들어 주는 것도 좋습니다.
4. 만성적인 피로
만성적인 피로가 심하다면 번아웃 증후군이라고 얘기하는 완전 탈진 상태까지도갈 수 있습니다. 수면 자체와 활동량은 그렇게 폭발적으로 많아지지는 않았지만 지속적으로 계속 누적된 피로가 쌓이게 되면 쉽게 풀리지 않는 상태가 됩니다. 이렇게 되면 한 달 휴가를 간다고 하더라도 피로가 풀리지도 않을 뿐만 아니라 아침에 자고 났을 때 개운함도 느껴지지 않습니다.
이런 경우라면 일단은 몇 가지 우리 몸의 신체 기능의 이상을 한 번 체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갑상선 호르몬의 이상, 간 기능 저하 간 기능의 이상을 한 번 체크를 해 보시는 것도 의미가 있습니다. 만약에 이런 호르몬이라든지 기능의 이상을 체크를 했는데 이상이 없다면 그야말로 만성피로증후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몸에 이상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나는 계속적인 피로를 느낀다고 생각하는 만성피로증후군에 속해서 치료를 해 나가는 것도 의미가 있습니다.
5. 기타
기타라고 설명할 수도 있고 아니면 일시적으로 나타났다가 사라지는 경우라고 할 수 있는데요. 가장 흔한 경우가 수면 리듬이 왔다 갔다 하는 경우입니다. 어떤 날은 늦게 잤다가 어떤 날은 일찍 잤다가 어떤 날은 늦게 일어났다가 어떤 날은 일찍 일어났다가 이런 식으로 수면 리듬이 계속 반복적으로 왔다 갔다 하게 되면 수면 리듬이 바뀜으로 인해서 수면의 질적인 부분도 떨어질 뿐만 아니라 '어제는 나 이 시간에 잠자고 있었는데? 그러면 자야 되는 거 아니야?'라고착각을 하면서 몸이 활성화되는 속도가 상당히 느려지게 됩니다. 그래서 8시에 일어났는데도 불구하고 며칠 전에 내가 일어났었던 11시가 될 때까지는 계속 멍하고 개운하지 못하고 머리도 마음도 몸도 피곤하고 이런 느낌을 느낄 수 있다는 거죠. 그래서 수면리듬이 계속 왔다 갔다 하시는 분이라면 일정한 수면 리듬을 좀 유지를 해 주시는 것도 아침에 일어났을 때 개운함을 느끼게 하는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처음에 말씀드렸던 것처럼 날씨에 의해서도 아침에 일어났을 때 개운함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요즘처럼 날씨가 더울 때 눈을 딱 떴는데 너무 더워서 땀이 막 날 정도라면 더 자고 싶다는 느낌을 느끼게 되겠죠 그렇게 자고 일어났는데도 불구하고 몸은 개운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더 몸이 천근만근 무겁다는 얘기도 하고 피곤하다는 느낌을 느낄 수밖에 없는데요. 습도가 높다거나 덥다거나 하는 이런 계절적인 변화에 의해서도 나타날 수 있다는 것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아침에일어나기힘든이유 해결방법 "
이걸 바꿔봄으로써 아침에 일어났을 때 개운함을 찾아갈 수 있는 그런 방법을 스스로 해보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1. 수면시간 늘리기
2. 낮 시간 활동량 줄이기
3. 토막잠, 낮잠 등을 통해 자주 피로 풀어주기
4. 수면 환경 바꾸기
5. 적당한 운동을 통해 대사량을 늘려 몸의 에너지 대사 원활하게 해주기
오늘부터 바로 한번 실행을 해 보시고 그로 인해서 아침 시간에 개운함이 찾아진다면 그 자체가 아침에일어나기힘든이유 중 하나의 원인이었고 해결책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수면 중에 나타나는 과도한 긴장으로 인한 수면의 질적인 저하 그리고 지나친 피로의 누적, 지나친 과부하로 인한 신체기능의 저하이런 부분에 의해서 나타나는 아침에 개운하지 않음이라면 이거는적절한 치료를 통해서 풀어주고 해결을 해 나가는 것이 좋은데요 한의학적으로 흔히 말하는 보약을 쓴다거나 기혈을 보충하는 약들을 쓴다거나 아니면 땀을 좀 내게 해 주는 방법, 반대로 내부 체온을 올려 주는 방법등을 통해 문제들을 해결해 내갈 수 있기 때문에 이런 치료를 한 번 생각해 보시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화불량과 불면증, 소화가 안돼서 잠이 안 온다면? (0) | 2020.09.15 |
---|---|
여성갱년기불면증치료, 증상과 원인은? (0) | 2020.09.10 |
생리가 불면증원인?어혈증상과 어혈치료 (0) | 2020.09.03 |
만성불면증치료, 5분이면 끝나는 불면증자가진단 (0) | 2020.09.01 |
커피먹고잠이안올때 이렇게 해결하세요! (0) | 2020.08.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