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위장의열로인한불면증 이런 증상이 나타난다면?


 

안녕하세요. 불면증한의원 '자미원한의원'입니다.

불면증에는 정말 다양한 원인이 존재하는데요. 특정 장부에 열이 많은 것도 불면증원인 중 하나가 됩니다. 각각 장부에 따라 어떻게 불면증으로 이어지는지 궁금하실 텐데요. 그래서 오늘은 위장의열로인한불면증에 대한 한의학적 치료법과 생활관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위장의열로인한불면증 "

 

 

 

 

 

위장에 열이 많아지면 그로 인해서 잠을 못 자는 상황이 만들어질 수 있는데요. 간단하게 '위장이 뜨거워진다', '위장에 열이 많아진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우리 몸에 있던 혈액들이 위장으로 많이 쏠리게 되면서 발생하는 현상인데요. 우리의 몸은 골고루 혈액을 공급하고자 하기 때문에 위장에 피가 쏠리게 되면 혈액 공급을 원활하게 맞춰 주기 위해서 심장이 과도하게 뛰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심장의 박동수와 혈액을 뿜어내는 양인 박출량이 자연스럽게 많아질 수밖에 없게 됩니다.

 

 

이렇게 심장의 두근거림이 커질수록 교감신경이 항진이 되어 흥분상태, 각성 상태가 되는 상황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이는 체온과 이어져 결국 위장의 열로 인해 체온이 상승하게 되고 이를 통해 불면증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겉으로 단순히 '심장이 두근거린다', '불안하다',' 열이 난다'와 같은 현상만 보이기 때문에 심장의 열을 꺼주는 쪽으로 포커스를 맞추기 쉬운데요. 실제로 심장이 두근거리고 열이 나는 이유는 우리 몸에 공급되어야 하는 혈액의 양을 맞춰 주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심장박동을 낮추기보단 위장으로 쏠려 있는 혈액을 원활히 해 위장의 열을 꺼줘야하는데요. 이렇게 되면 심장 박동 수도 떨어지고 두근거림도 떨어지면서 심장이 편안한 상태가 됩니다. 따라서 교감신경의 항진 상태가 떨어져 체온이 내려가면서 불면증치료도 될 수 있습니다.

 

 

 

' 왜 열이 나고 체온이 상승하면

불면증이 오나요?'

 

 

 

보통 우리는 체온이 0.2~3도 정도 떨어져야 잠이 들게 됩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잠이 들 때 보면 살짝 오한을 느끼면서 춥다는 느낌이 들면서 잠이 드는 경우가 많은데요. 체온이 상승하게 되면 그 체온의 떨어짐이 만들어지지 않기 때문에 잠으로 들어가지를 못하게 됩니다. 마치 우리가 열대야에서 잠을 못 자는 상황과 같은 상황이 만들어지기 때문에 체온 상승은 불면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위장의 열도 분명히 체온을 상승시키기 때문에 불면증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 위장의 열이 많은 분들의 특징 "

 

 

 

 

' 내가 위장의열로인한불면증 인가요?'

' 그걸 어떻게 알 수 있나요?'

 

 

 

그렇다면 위와 같은 근본적인 궁금증이 생길 수가 있는데요. 그래서 위장의 열로 인해서 불면증이 나타난 분들의 특징적인 증상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소화력

기본적으로 위장의열로인해서불면증이 나타나는 분들은 기본적으로 소화력이 아주 좋습니다. 원래도 좋았고, 불면증이 오고 난 이후에도 소화력은 그렇게 떨어지지 않는데요. 소화력가 안돼서 배가 빵빵한 느낌보다는 '속이 쓰리다, 따갑다, 아프다, 더부룩하다'라는 느낌을 더 많이 받습니다.

 

 

 

 

 

 

2. 배고픔

위장에 열이 심하신 분들은 배가 고프면 '어지럽다, 힘이 빠지는 것 같다'와 같이 저혈당과 비슷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불면증 이후에 조금 더 심해지는 경우도 있는데요. 배고픈 걸 못 참아서 음식이 나오는 순간 허겁지겁 먹거나 폭식, 과식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3. 차가운 물

위장의 열을 식혀주기 위해 차가운 물을 많이 찾게 됩니다. 갈증을 많이 느끼기 돼 물을 마신만큼 소변도 자주 보게 됩니다. 따라서 찬물을 하루에 2L~3L 이상 마셔서 소변을 자주 보러 가게 된다면 위장의 열을 한 번 의심해 봐야 합니다.

 

 

 

 

 

 

4. 허기짐

평소 불면증이 오기 전에도 배가 고프면 잠을 못 자는 경향성이 있는데요. 뭐라도 먹어야 잠을 자거나 자다가 배가 고파 깨게 됩니다. 그래서 나도 모르게 자꾸 밤에 뭔가를 먹게 되다 보니 살이 찌기도 합니다.

 

 

 

 

 

 

5. 불면증

내가 잠이 든 시간이 새벽 2시 ~3시거나 배가 부른 상태에서 일찍 잠이 들었는데 새벽 2시 ~3시쯤 꼭 잠이 깨게 되는 불면증 양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 위장의 열이 많은 분들의 생활관리 "

 

 

 

 

1. 음식 조절하기

위장에 열을 있는 분들을 보면 아이러니하게도 위장의 열을 만들어내는 음식을 좋아하는데요. 대표적으로 맵고, 짜고, 기름지고, 튀기고, 칼로리가 높은 음식입니다. 위장의 열을 꺼야 하는데 이런 음식을 자꾸 드시게 되면 위장의 열이 꺼지지 않고 자꾸 더 커질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해당 음식들을 특히 밤에 먹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2. 규칙적인 식사

폭식을 했다가 배가 고팠다가 다시 폭식을 하는 등 식사 시간을 계속 불규칙하게 가져가게 되면 위장의 열이 조금 더 커지는 경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적게 먹더라도 일정한 시간을 맞춰서 챙겨 드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천천히 먹기

식사를 할 때 가급적 천천히 먹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폭식 자체가 위장의 열을 조장할 수 있기 때문에 폭식보다는 천천히, 과식보다는 소식 위주로 식사량을 줄여주세요. 천천히 먹게 되면 배고픔을 느끼는 상황도, 배고픔을 느끼는 정도도 오히려 줄어들게 됩니다. 결국 위장의 열은 먹는 것과 관련이 많다는 것을 염두에 두시길 바랍니다.

 

 

 

 

 

 

4. 위장의 열을 식혀주는 음식

위장의열로인해불면증을 앓고 있다면 잠자리에 들기 전 소화에 부담을 주진 않지만 포만감을 줄 수 있는 음식을 아주 소량 섭취하고 잠자리에 드는 것도 하나의 방편입니다. 위장의 열을 꺼뜨리는 게 가장 근본적인 치료가 되지만 하나의 방편으로 위장의 열을 조금 식혀줄 수 있는 음식이 도움이 되는데요. 바나나, 수박, 배처럼 성질이 차가운 과일이나 누룽지, 뻥튀기와 같이 조금만 먹어도 포만감이 큰 음식이 좋습니다.


 

" 위장의 열을 꺼주는 한의학적 치료 "

 

 

 

 

 

1. 위장의 열을 끄기 위한 약재

쓴맛보다는 기운을 맑게 꺼트리는 쪽의 약재를 주로 사용합니다. 석고, 갈근, 치자와 같은 약재들 위주로 위장의 열인 양명열을 끄는 약재를 기본으로 합니다. 그 이후 양명열 외에 허열와 같이 심장에 부담을 줄여주고 안정을 찾아주는 약재를 더합니다.

 

 

2. 대장을 따뜻하게 하는 약재

간혹 위장은 뜨거운데 대장은 차가운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뜨거운 것을 못 먹어 차가운 것을 먹고 난 후 설사를 하게 되는데요. 배앓이, 복통, 시원찮은 배변 등 대변에 불편함을 느끼게 됩니다. 앞서 말씀드린 약재와 더불에 대장을 따뜻하게 데워줄 수 있는 약재들도 함께 배오하게 됩니다. 곽향, 건강, 대복피, 목향과 같은 약재를 사용하면 위장의 열이 꺼지면서 대장도 따뜻해져 배고픔 현상과 함께 수면도 훨씬 안정적으로 변해 불면증 자체도 치료가 됩니다.


 

 

 

 

실제로 불면증치료를 하다 보면 위장의열로인한불면증을 앓고 있는 분들이 의외로 많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특징을 가지고 계시기 때문에 그로 인해 위장의 열이 커져 잘 못 주무시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혹시라도 지금 내가 앓고 있는 불면증이 위장에열로인한불면증인지 한 번 체크해보시길 바랍니다. 만약 해당한다면 조금 더 적극적으로 한의학적인 치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훨씬 더 현명하게 불면증치료를 하는 방법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