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간열에좋은음식, 구하기 쉬운 재료로 먹어보자

 


 

안녕하세요. 불면증한의원 '자미원한의원'입니다.

간열로 인한 불면증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그래서 오늘은 간열로 인한 불면증치료 간열에좋은음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이번 간열에좋은음식은 시중에서 구하기 쉬운 재료들로 엄선한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 간열 증상 및 주의사항 "

 

 

 

 

간열증상

 

다음 증상들이 있다고 한다면 간열로 인한 불면증을 한 번 의심을 해 볼 수 있습니다.

 

 

1. 심한 피로감 호소

 

 

2. 얼굴이나 머리 뒤쪽 혹은 상체 쪽에서 나타나는 열감

열이 확 올라오는 느낌, 항상 좀 뭔가 뜨거워져 있는 느낌, 열받아 있는 느낌을 호소합니다.

 

 

3. 계속되는 분노감, 짜증

원래 안 그랬는데 짜증이 난다거나 별거 아닌 일에 화가 나는 등 감정적인 변화를 동반합니다.

 

 

이와 같은 증상이 불면증과 함께 나타난다면 간열에 의한 불면증이라고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간열주의사항

 

 

 

1. 과음, 과식 피하기

2. 꾸준한 가벼운 운동으로 간열 풀어주기

3. 매운 음식, 짠 음식, 기름진 음식 등 먹으면 뭔가 모르게 열이 나고 갈증이 생기는 음식 피하기

 

 

 

 

 

 

이전에 간열로 인한 불면증을 치료하는 방법을 간략하게 설명드렸는데요. 그때는 주로 한약재나 대략적인 치료방법을 설명을 드렸습니다. 하지만 오늘은 쉽게 구할 수 있는 음식이라든지 한약재들 중에서도 쉽게 우리가 음식처럼 먹을 수 있는 그런 약재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간열에좋은음식 10가지 "

 

 

 

간열에좋은음식
칡즙

 

보통 칡은 술 마시고 난 다음 숙취해소용으로 많이 이용합니다. 간이 뜨거워지는 쪽으로 갔을 때 칡을 많이 활용하게 되는데요. 칡을 그냥 짠 생칡즙은 성질이 너무 차가워서 소화장애나 불편한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급적이면 칡을 달여서 그 물을 마시는 것을 조금 더 권해 드립니다.

 

 

 

 

간열에좋은음식
인진쑥

 

간이 뜨겁고 열이 받은 상태를 습열이라고 하는데요. 습열은 한 여름 끈적끈적하면서도 더운 느낌입니다. 간이 이런 느낌의 상태가 되었을 때 간의 습열을 풀어주는 힘이 좋은 것이 바로 인진쑥입니다. 특히 지루성피부염, 여드름 등 안에 고름이 잡히는 피부 트러블을 동반한 간열과 그로 인한 불면증에 인진쑥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간열에좋은음식
헛개나무열매

 

한약재로는 지구자라고 얘기를 하는데 맛도 달고 알코올을 해독하는 능력이 좋습니다. 따라서 술을 많이 먹어서 간열이 생기신 분들 같은 경우에는 술을 안 먹는 날이라 하더라도 조금씩 드시는 것도 간을 해독하고 간열을 꺼주는 데 도이 될 수 있습니다.

 

 

 

 

간열에좋은음식
치자

 

치자도 쉽게 구할 수 있는 식재료이기도 하지만 한약재로도 쓰이는데요. 불면증에 쓰이는 여러 가지 약재들 중에서 대표적인 약재가 치자이기도 합니다. 치자는 간열로 인해서 얼굴이 붉어졌다, 상체가 뜨겁다, 가슴이 뜨겁다, 뭔가 모르게 열이 나는 것처럼 답답한 느낌이 들면서 뜨겁다 와 같은 증상을 느끼면서 불면증을 앓고 있는 분들께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간열에좋은음식
시래기국

 

실제로 지방간이 있거나 간에 염증이 생기거나 간 수치가 올라갔을 때 시래기국을 밥 없이 된장을 아주 연하게 풀어서 매일 드시게 되면 간 수치가 떨어집니다. 그래서 간의 어떠한 병을 치료하는 보조적인 음식으로 시래기국을 권해드리기도 하는데요. 시래기는 섬유질이 풍부하며 간의 열을 풀어내는 힘이 있습니다. 따라서 잠을 못 자는데 대변이 묽거나 변비가 있는 등 변의 소통이 원활하지 않을 때 시래기가 대변을 원활하게 소통시켜주는 힘이 좋기 때문에 대변을 통해서 간열을 풀어내는 작용을 합니다.

 

 

 

 

간열에좋은음식
미나리

 

미나리는 간의 독을 풀어주는 해독 작용을 하는데요. 간은 차가워지는 것보다 뜨거워지면서 독이 생기는 경가 많습니다. 이때, 이 열독을 미나리가 풀어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생미나리를 그냥 먹거나, 생즙, 살짝 데쳐서 나물 반찬으로 해서 드시는 것도 괜찮습니다.

 

 

 

 

간열에좋은음식
당근

 

당근은 비타민 A가 풍부해서 눈에 좋아 야맹증이나 안구건조증이 있는 분들께 매일 드시라고 권해 드리고 있는데요. 당근이 눈에 좋고 안구건조증을 풀어 줄 수 있는 이유 중 하나가 당근 자체가 간열을 살짝 내려 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열이 내려가면서 눈이 건조한 것도 조금 좋아지고 야맹증이라든지 시력이 나빠지는 것도 막아줄 수가 있는 건데요. 당근이 조금 딱딱해서 먹기가 불편하긴 하다면 물컹물컹할 정도로 푹 익혀서 드시게 되면 식감도 나쁘지 않고 드시는 것도 부담이 크게 없으실 겁니다.

 

 

 

간열에좋은음식
감, 귤피

 

 

 

감은 비타민 C가 아주 풍부한데요. 이 비타민 C가 간을 튼튼하게 해주고 손상된 간세포를 회복시켜줄 뿐만 아니라 간에 열독을 풀어내는 작용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술을 깰 때 감을 먹으면 좋다는 얘기도 있습니다. 다만, 감의 탄닌 성분으로 변비가 심해질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묽은 변을 보시는 분들께 권해드립니다.

 

 

 

 

 

감에 풍부한 비타민 C가 간의 열을 꺼 주는 것처럼 똑같은 원리로 귤껍질인 귤피가 있습니다. 귤피차를 드시는 것도 간열을 푸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데요. 특히, 귤피는 가슴에 응어리진 기의 흐름이 막혀 있는 걸 풀어 주고, 소화가 잘 안되는 것도 풀어 줄 수 있기 때문에 일석삼조의 효과를 노려볼 수 있습니다.

 

 

 

간열에좋은음식
해조류

 

미역, 다시마, 파래, 김과 같은 해조류가 대변의 소통을 원활하게 해주는데요. 대변이 원활하게 계속 나가게 되면 담즙을 통한 간의 해독작용이 일어나 간의 열을 꺼 주는 데 도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다시마 변비에도 도움이 되지만 갑상선으로 인해 몸이 뜨거워지고 열이 많은 분들한테도 도움이 되는 음식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열이 좀 많다, 근데 짜증이 자꾸 난다, 나 이거 혹시 갑상선 아니야?라는 생각이 든다면 다시마를 살짝 익히거나 생으로 초장에 찍어서 매일 드시면 도움도 되며 대변도 원활해지게 됩니다.

 

 

 

 

 

미역은 산후조리에 많이 먹는데요. 산후에 약해진 몸을 보호해 주면서 붓기를 빼기 위해 미역을 섭하는데요. 더불어 산후에 몸이 힘들어지면서 살짝 뜨거워질 때 그 열을 잡아주는 역할도 미역이 하고 있습니다. 산후에 나는 이러한 열도 간열인데요. 의미는 조금 다르지만 산후에 가는 간열은 실열이 아닌 허열입니다. 따라서 몸과 간이 허약해지면서 나는 열이기 때문에 이럴 때 미역을 드시는 것도 의미가 있습니다.

 

 

 

 

간열에좋은음식
황태

 

황태, 명태, 북어 여러 형태로 우리가 황태를 많이 먹게 됩니다. 이 또한 우리가 해장국으로 많이 이용하는 음식이기도 한데요. 생선 중에서 복어도 황태와 마찬가지로 우리 몸에 독을 풀어내는 힘이 아주 좋습니다. 특히, 간에 열독을 풀어내는 힘이 좋은데요. 황태 달인 물은 황태국에 콩나물을 넣어서 매일 드시거나 황태를 갈아서 가루처럼 혹은 환으로 드시면서 간열을 풀어주세요.


 

 

 

 

 

이렇게 오늘 간의 열을 푸는 방법, 조금 더 길게 보면 간의 열로 인한 불면증을 풀어내기 좋은 음식들에 대한 소개 좀 드려 봤는데요. 이 중에서 내면 간 뭘 먹으면 좋을까 고민이 되실 겁니다.

 

 

1. 술을 많이 먹어서 간의 열이 생긴 경우

해장할 수 있는 음식 위주 섭취

 

 

2. 소화가 잘 안되는 분

과일이나 야채 데쳐먹기

 

 

 

 

 

 

한의학적으로 이용하는 약재들은 상당히 많습니다. 근데 대부분 약재들이 쓴맛이 나기 때문에 쓴맛을 각오로 하고 치료를 받는 게 좋은데요. 오늘 알려드린 음식들도 의미가 있으니 꾸준히 드셔보시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