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춘곤증 극복, 봄철 불청객 퇴치하는법은?


 

안녕하세요. 불면증한의원 '자미원한의원'입니다.

날이 점점 따뜻해져오는 봄이 오면 솔솔 오는 춘곤증 때문에 힘들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포근한 봄은 좋지만 졸린 춘곤증은 싫어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그런 분들을 위해 자미원한의원이 일상생활에서 손쉽게 봄철 불청객인 춘곤증 극복하는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춘곤증 극복하는법 "

 

 

 

 

 

1. 점심 식사 후 산책하기

춘곤증 극복에 가장 좋은 방법은 바로 적당한 운동입니다. 점심을 먹은 후 회사 근처를 산책하듯이 가볍게 한 바퀴 정도 걷는 것을 습관으로 만들어준다면 더욱 좋은데요. 점심시간 외에도 산책을 해준다면 춘곤증 예방과 완화에 더욱 좋답니다. 실천하기 쉬운 방법이니 꼭 실천해보세요.

 

 

 

 

 

 

2. 차가운 음료 적당히 먹기

날이 따뜻해지면 차가운 아이스 음료를 즐기기 마련입니다. 얼음을 가득 넣은 차가운 음료를 마시게 많이 마시게 되면 체온이 떨어지게 됩니다. 이 경우 체온이 떨어지게 되면 몸의 체온 주기가 달라지면서 생체 시계가 혼란스러지는데요. 그로 인해 밤에 제대로 잠에 들지 못하게 될 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가능하면 상온 음료를 마시며 가급적 찬 음료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낮잠 금지

솔솔 잠이 오는 나른한 오후에 춘곤증으로 인해 낮잠을 자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와 같은 현상이 반복되면 습관으로 빚어질 수가 있는데요. 밤잠과 낮잠은 수면의 질이 다르기 때문에 졸리더라도 낮에 버텼다가 일찍 잠자리에 드는 것이 피로 해소에 훨씬 도움이 됩니다.

 

 

 

 

 

 

4. 아침 햇볕 쬐기

우리 몸에는 멜라토닌이라는 호르몬이 분비됩니다. 보통 이 멜라토닌을 수면 호르몬이라 하는데요. 멜라토닌은 햇볕을 쬐며 활동을 할 때 몸에서 분비가 됩니다. 따라서 상대적으로 여유로운 주말에 가벼운 스트레칭과 함께 햇볕을 쬐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5. 카페인 경계하기

카페인은 잠을 깨게 하는 각성 효과가 있어 졸릴 때 많이 찾게 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카페인의 각성효과는 잠에서 깨게 도와주는 것이 아닙니다. 오히려 우리 인체를 자극하고 흥분하게 만드는데요. 이 때문에 커피를 계속해서 마시게 된다면 각성 효과에 의지해 내성이 생기는 결과가 야기됩니다.


 

 

 

 

오늘 이렇게 춘곤증 극복하는 5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다양한 방법 중 내 몸에 가장 잘 맞는 방법으로 절로 나른해지게 만드는 춘곤증 극복하셔서 상쾌한 컨디션 유지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