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잠을 안자면 생기는 변화와 잠오는 행동

 

 

 


안녕하세요. 불면증한의원 '자미원한의원'입니다.

잠이란 사람에게 있어서 정말 중요한 것 중 하나입니다. 원하지 않아도 내 의지와 상관없이 잠에 들 때도 많은데요. 그래서 오늘 잠을 안자면 생기는 변화와 잠오는행동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잠을 안자면 어떻게 될까? "

 

 

 

 

1. 피부노화

충분히 잠을 안자면 그 다음날 유난히 피부가 푸석푸석해 보이고 화장도 잘 안 먹는 것 같은 느낌, 한 번쯤은 느껴보신 적 있을 겁니다.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않으면 피부에 도움 되는 세포를 생산하지 못하기 때문에 노화가 일어나게 된답니다. 따라서 에너지를 충전할 수 있도록 충분한 수면을 취해주세요.

 

 

 

 

 

2. 면역력 저하

잠은 졸림 → 얕은 잠 → 렘수면 → 얕은 잠의 단계로 이뤄져 있는데요. 3단계부터는 우리 몸에 필요한 호르몬이 분비됩니다. 이 호르몬은 면역력을 키워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따라서 잠을 안자면 세균에 잘 노출되고 감기에 걸릴 확률도 높아진답니다.

 

 

 

 

 

3. 비만

하루 평균 수면 시간이 6시간 이하라면 살찔 확률이 30%나 더 높아집니다. 잠이 부족하게 되면 식욕을 억제시키는 호르몬인 렙틴이 감소하고 식욕을 불러일으키는 호르몬인 그렐린이 늘어나기 때문입니다. 이 때문에 잠을 안자면 괜히 자극적인 인스턴트 음식이 더 생각나게 되는 겁니다.

 

 

 

 

 

4. 흐려지는 판단력

사람의 몸은 기본적으로 하루 24시간 중에서 6~8시간 정도를 잘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억지로 잠을 안자면 정신이 혼미해지고 마치 술에 취한 것 같은 상태가 되는데요. 이 때문에 판단을 내리는 것이 어려워지므로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잠오는행동 "

 

 

 

 

1. 술

와인, 막걸리 한 잔 정도를 가볍게 마시면 긴장이 풀어지며 몸의 이완에도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술이 잠오는행동이라고 해서 매일 드시면 습관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비정상적으로 긴장이 풀리지 않으 힘들 때만 한 잔 가볍게 드셔주세요.

 

 

 

 

 

2. 운동

과한 운동은 오히려 피로가 쌓여 잠을 방해합니다. 따라서 그날의 컨디션에 맞게 적당한 시간대에 과하지 않게 해주세요.

 

 

 

 

 

3. 낮잠

낮잠을 자면 밤에 못 잔다는 말이 많은데요. 실제로 10~30분 정도의 낮잠은 불면증에 도움이 됩니다. 의자나 소파에 앉아서 조금은 불편한 자세로 30분 내로 낮잠을 취한다면 부족한 수면 보충과 더불어 너무 피곤해서 잠을 자지 못하는 상황도 막아준답니다.

 

 

 

 

 

4. 안 졸려도 누워있기

취침 시간이 되면 불을 끄고 눕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무조건 잠든다는 생각보단 에너지를 충천하는 시간이라고 생각하면 몸의 긴장과 피로가 풀리면서 잠들 확률이 올라간답니다.

 

 

 

 

 

5. 독서 & 일기

흥미롭기보단 약간은 지루하고 재미없는 내용의 책이 좋습니다. 책을 읽기에 눈이 피곤하다면 일기 쓰기가 좋은데요. 잠들기 전 내가 걱정하는 것들을 가볍게 적다 보면 긴장이 내려가게 되면서 머릿속이 비워진답니다.


 

 

 

잠은 우리 생활에서 굉장히 중요한 부분으로 잠을 안자면 다양한 변화들이 찾아오게 됩니다. 따라서 평상시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불면증을 앓고 계시거나 잠이 오지 않아 힘든 하루를 보내고 있다면 잠오는행동을 따라 해보시거나 자미원한의원에서 불면증치료를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