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불면증 원인 파악을 위한 자가 진단, 이 불면증은 병원 안 가도 됩니다!


 

안녕하세요. 불면증한의원 '자미원한의원'입니다.

잠을 못 잔다고 전부 다 불면증은 아닙니다. 그래서 오늘은 자가 잔단을 통해 불면증 원인을 알아볼 텐데요. 해당 경우라면 병원을 가지 않아도 되니 한 번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 불면증 원인 1 카페인 "

 

 

 

 

커피가 수면을 방해하는 불면증 원인이 될 수도 있다는 사실은 상식적으로 다들 알고 계실 텐데요. 카페인에 대한 민감도는 사람마다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열 잔을 먹어도 끄떡없는 분도 있지만 아침에 먹은 한 잔 때문에 늦은 밤까지 못 자는 분들도 계십니다.

 

 

 

 

 

1. 커피를 수십 년간 마셔왔는데 갑자기 잠이 안 와요.

몸 컨디션에 따라 카페인에 예민하게 반응할 수도 있습니다. 몇 달 전과 컨디션이 별로 안 좋고 피곤해져 있다면 커피가 불면증 원인이 될 수 있는데요. 이때 커피, 홍차, 녹차, 에너지음료 등을 일시적으로 중단하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카페인 섭취를 멈췄더니 잠이 다시 정상으로 돌아왔다면 불면증이 아닌 일시적으로 카페인에 예민하게 반응한 것이라고 추측할 수 있습니다.

 

 

 

 

 

2. 다이어트 보조 식품을 먹었더니 잠이 안 와요.

건강보조식품, 다이어트식품에도 카페인이 들어있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섭취 전 성분을 한 번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 불면증 원인 2 스트레스 "

 

 

 

 

단기적인 현상으로 불면증이 아닌 '계속 불면'이라고 합니다. 세미나, 중요한 시험, 마감 등 극한의 스트레스에 노출되면 생각보다 장기간 잠을 못 잘 때가 있습니다. 이 경우 1~2일 아닌 1~2주 정도 불면증이 지속되면 만성불면증에 대한 걱정에 빠지게 됩니다. 하지만 이 경우 극한의 스트레스 상황이 해결되면 긴장이 풀리면서 잠이 오게 될 확률이 높습니다.

 

 

 

 

 

1. 일시적인 긴장, 스트레스가 불면증 원인

굳이 불면증 치료를 하기보단 마감일까지 버티는 느낌으로 지내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2. 잠이 3~4주간 오지 않으면 불면증 치료

시험이나 발표까지 기간이 아주 많이 남았는데도 불구하고 긴장이 돼 3~4주간 잠이 오지 않고 정상적인 생활이 힘들어진다면 치료를 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 불면증 원인 3 수면 리듬의 문제 "

 

 

 

 

요즘은 밤늦게까지 밝은 조명에서 생활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어 있기 때문에 현대인들이 겪고 있는 문제 중 불면증 원인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찍 자려고 노력해도 결국 새벽 2~3시나 돼야 잠들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보통 스마트폰, 영화 시청, 약속, 근무 등으로 인해 자주 늦잠을 자 수면리듬이 흔들린 경우인데요. 나도 모르게 새벽에 잠드는 걸로 수면 리듬이 다시 세팅이 된 경우라 할 수 있습니다.

 

 

 

 

 

1. 불면증 vs 수면 리듬 흔들림 구분하기

부족한 잠을 낮잠, 주말 등으로 충분히 보충하고 있다면 불면증이 아니라 수면 리듬이 뒤로 밀린 것입니다.

 

 

 

 

 

2. 수면 리듬 돌리기 - 기상 시간 일정하게 하기

우리 몸은 기상 시간을 기준으로 활동 시간과 취침시간을 세팅합니다. 따라서 기상시간을 1시간씩 앞당겨서 습관을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3. 낮잠 자기

하루를 생활하다가 졸려서 버티기 힘들다면 30분 이내의 낮잠이 좋습니다. 다만, 이때는 침대에 편히 누워자면 수면 리듬이 다시 뒤틀리게 되므로 조금은 불편한 자세로 짧게 주무시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 치료가 필요한 불면증 "

 

 

 

 

[불면증 기준]

1. 잠자리에 들고 나서 잠드는데 30분 이상 소요된다.

2. 아침에 일어났을 때 기억에 남을 정도로 자다 깨는 횟수가 너무 많다.

3. 수면 중 깬 다음 다시 잠드는데 30분~1시간 이상 걸린다.

4. 전체 수면 시간이 5~6시간 밖에 안된다.

(└ 평소 수면시간이 6시간이라면 수면 시간이 현저하게 줄어들었다.)

 

 

 

 

 

[불면증 증상]

1. 심한 피로감

2. 두통

3. 가슴 답답함, 가슴 두근거림

4. 눈의 피로감

 

 

 

 

 

위와 같은 현상들이 3~4주 이상 지속되어 컨디션 난조로 인해 낮 시간 동안 정상적인 생활이 힘들다면 정확한 진단과 불면증 치료를 통해 불면증 극복할 수 있는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꼭 병원에 가지 않아도 되는 불면증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이처럼 불면증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심리적으로 스스로를 너무 압박한다거나 완벽한 잠에 대해 집착을 하게 되면 치료가 필요한 불면증으로 급격하게 전환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신이 어디에 해당하는지 판단해보시고 불면증이 아니라고 생각이 든다면 마음을 놓는 것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