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수면부족증상과 과도한 피로로 나타나는 병은?

 


안녕하세요. 불면증한의원 '자미원한의원'입니다.

우리나라의 평균 정상 수면은 7~8시간으로 그 정도의 숙면이 신체와 정신 건강에 좋은 영향을 끼친다고 합니다. 따라서 충분한 잠을 자지 못하면 정신적, 육체적으로도 나쁜 영향을 받게 되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수면부족증상과 과도한 피로로 인해 나타는 병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수면부족 "

 

 

 

 

숙면을 취하는 동한 몸에서는 호르몬이 생산되고 신진대사가 활발하게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덜 자거나 자는 동안 계속 해서 깨게 되면 일상 생활에 지장이 가게 되는데요.

 

 

 

 

 

대표적으로 정신이 혼미하거나 머리가 아프거나 기억이 가물가물해지고 두통이 생기는 등 다양한 수면부족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 수면부족증상 "

 

 

 

 

1. 식욕 증진

살찌는이유 중 하나가 바로 수면부족입니다. 잠을 제대로 자지못하면 공복 호르몬 수치가 높아지고 식욕을 억제시키는 렙틴 호르몬의 수치가 낮아지기 때문인데요. 그로인해 잠을 제대로 청하지 못한 다음날 왠지 자꾸 탄수화물과 당이 땡기는 겁니다. 많은 분들이 연관짓지못하지만 식욕 증진도 수면부족증상 중 하나입니다.

 

 

 

 

 

2. 면역력 저하

질 낮은 수면에 의한 육체적 피로감은 면역계 상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반대로 충분한 수면은 면역력을 높이는데 큰 도움이 되는데요. 이러한 나쁜 수면이 지속된다면 병에 걸릴 확률이 올라간다고 합니다.

 

 

 

 

 

3. 스트레스와 우울증

잠을 총분히 자지 못하면 행복 신경 전달 물질의 활동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따라서 잠을 충분히 자지 못한 다음날 우울함을 느끼기도 하는 것이랍니다.

 

 

 

 

 

더불어 수면시간이 짧아지면 그만큼 기억력도 저하된다고 합니다.


 

" 너무 피곤해요 "

 

 

 

 

불면증과 수면 부족으로 일상생활이 힘드신 분들이 많습니다. 수분과 비타민 섭취량도 늘리고 이전보다 수면시간이 늘어났음에도 불구하고 매일 과도한 피로에 시달린다면병적인 원인을 고려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 과도한 피로로 인해 나타나는 병 "

 

 

 

 

1. 빈혈

빈혈 증상의 주된 증상은 피로인데요. 몸이 극도로 쇠약해져 잠들기 어렵고 집중력이 떨어지며 심장박동수도 빨라지게 됩니다.

 

 

 

 

 

2. 갑상선

갑상선 호르몬에 이상이 생기면 일상적인 활동만으로도 쉽게 녹초가 될 수 있습니다. 갑성선 기능 항진증이 있으면 근육 피로도가 높아지게 되는데요. 보통 허벅다리에서 먼저 느낍니다. 또한 체중이 줄고 심박수는 증가하며 생리흐름이 자주 바뀌거나 목마름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3. 당뇨병

포도당은 우리 몸을 움직이게 하는 연료가 되는데 당뇨가 있는 경우 포도당을 적절하게 활용하지 못하기 때문에 활동을 위한 충분한 에너지를 생성하지 못해 쉽게 피로감을 느끼게 된답니다.

 

 

 

 

 

4. 우울증

우울증은 수면과 식습관이 큰 영향을 미치는데요. 증세는 사람마다 다르지만 보통 체력이 떨어지고 수면과 식습관 패턴이 달라지게 됩니다.

 

 

 

 

 

기억력과 집중력에도 문제가 생기며 부정적인 생각도 많아지게되므로 이러한 증상이 지속된다면 정신과적 치료도 필요하게 됩니다.


 

 

 

오늘 이렇게 수면부족증상과 과도한 피로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병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잠은 단순 에너지 충전을 넘어 우리 건강에 필수적인 조건입니다. 권장 수면 시간인 7~8시간을 잘 지켜 건강도 잘 챙기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