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잠강박증, 잠에 대한 집착에서 벗어나는법


 

안녕하세요. 불면증한의원 '자미원한의원'입니다.

오늘은 잠에 대한 집착에서 벗어나는 방법에 대한 얘기를 드려 볼까 하는데요. 우리가 흔히 집착이라고 얘기를 하는데 이 집착의 정도가 심해지면 정신과에서는 '강박증'이라는 진단명을 내리게 된답니다.

 


 

" 집착이 낳은 병, 강박증 "

 

 

 

서양의학에서는 본인의 의지와 무관하게 특정 부분에 대한 불안함이 생기고 그 불안함을 없애기 위해서 어떤 행동을 수없이 반복하게 되는 질환을 뜻합니다.

 

 

 

 

 

이는 일종의 불안장애인데요. 예를 들어 우리가 어떤 물건이 꼭 그 자리에 있어야만 하기 때문에 조금만 흐트러져도 제자리에 놓으려고 엄청나게 애를 쓴다거나 필요 없는 물건도 계속해서 쌓아두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실 누구나 일상 속에서 크고 작은 걱정들을 합니다. 하지만 이내 그 걱정에서 벗어나 다른 생각에 집중한다거나 다른 일을 하면서 걱정을 잊는 게 일반적인데요.

 

 

 

 

 

강박적인 사고를 가진 사람들은 그런 일을 하지 않으면 위험에 빠지거나 큰일이 일어날 것 같은 생각에 사로잡히게 됩니다. 이로 인해 지나칠 정도로 불필요한 행동을 하게 됩니다.

 

 

 

 

 

이런 강박증을 겪는 분들을 보면 보통 원래 이러한 기질을 가지고 있다가 어떤 일을 계기로 증폭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 평소 지나치게 꼼꼼하다거나 완벽주의를 기하는 사람, 과도하게 책임감을 많이 느끼는 사람인 경우가 많습니다.

 


 

" 잠에 대해 집착하는 사람 특징 "

 

 

 

오랜 시간 동안 수면장애 환자분들을 보면서 잠에 대한 강박을 갖고 계신 분들도 많이 봤는데요. 집착, 강박, 완벽주의적 성향이 아주 심한 분들의 경우 스스로 병을 더 키우는 경우가 많아 불면증치료 기간이 더 길어지기도 합니다.

 

 

그냥 편하게 툭툭 털어버리는 성격을 가진 분들은 불면증이 오더라도 그렇게 집착하지 않고 말씀드리는 부분을 따라 하면서 호전을 생각하십니다.

 

 

 

 

 

하지만 집착이 있는 분들의 경우 평소보다 30분만 덜 자도 거기에 대한 걱정이 10배 이상 커지게 되는데요. 따라서 이러한 집착 때문에 잠이 더 안 오게 되고 불면증치료가 더 힘들어지게 됩니다. 특히 불면증을 경험해본 적이 있다면 얼마나 힘든지 알기 때문에 잠에 대한 집착이 더 강해지는 경향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역설적으로 이런 생각들과 잠에 대한 집착은 다시 불안과 긴장을 유발하면서 교감 신경을 항진하게 되는 방향으로 흘러갑니다. 즉, 잠에 대한 집착이 잠을 방해하는 원인이 되기 때문에 이러한 집착을 버려야 불면증치료가 가능합니다.

 

 

 

 

 

더불어 이런 생각들에서 벗어나기 위해 수면 전 의식을 하는 경우가 굉장히 많은데요.

 

- 수면에 도움 되는 음식, 차, 건강보조식품 꼭 먹기

- 빠짐없이 족욕, 반신욕 하기

- 이불, 베개에 대한 과도한 집착

 

 잠을 이루기 위해 자신만의 어떤 특정한 행동을 집요하게 보입니다.


 

" 잠에 대한 집착에서 벗어나기 "

 

 

 

 

1. 탈감작요법

하루 정도 잠을 못 자도 생각보다 큰일이 일어나지 않는다는 것을 반복해서 깨닫는 것이 필요합니다.

 

 

 

 

 

2. 다른 일에 집중하기

잠이 안 온다면 강의 듣기, TV 시청 등 집착을 덜기 위해 무언가를 하는 게 좋습니다.

 

 

 

 

 

3. 잠을 위한 의식에 대한 믿음

잠을 잘 자기 위해 하는 나의 행동들이 잠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믿어야 합니다.

 

 

 

 

 

4. 잠드는 것은 무의식의 영역

잠은 의식의 세계에서 무의식의 세계로 들어가는 것입니다. 내가 할 수 있는 행동들을 다 했다면 이후는 그냥 맡겨보세요.

 


 

 

몇 달 몇 년 잠에 대한 집착과 강박에 사로잡혀있는 분들이 대부분 불면증이란 병명을 가지고 많이들 내원을 하시는데요. 솔직히 단시간에 고쳐지는 일은 아닙니다. 불면증이 걸린지 얼마 되지 않았다 하더라도 집착이나 강박이 심하다면 치료 기간이 오래 걸릴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이 불면증이 아니라 이것보다 더 고치기 힘들다는 강박증도 오랜 훈련이라든지 치료를 통해서 극복이 가능한 만큼 잠에 대한 강박 그리고 그로 인한 불면증도 마음먹기에 따라서 충분히 벗어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