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장마철에 나타나는 장마 불면증원인과 해결방법 총 정리!


 

안녕하세요. 불면증한의원 '자미원한의원'입니다.

본격적인 장마가 시작되었습니다. 그전부터 갑자기 소나기가 내리고 천둥 번개도 치다가 갑자기 맑게 개는 날씨가 생기고 있습니다. 우리 몸은 생각보다 날씨의 영향을 꽤 많이 받는데요. 그래서 오늘 장마철에 나타나는 장마 불면증원인과 해결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장마철 불면증 "

 

 

 

 

날씨가 계속 꿉꿉하면서도 어두운 날씨가 지속되기 때문에 장마철에 잠을 못 주무신다고 얘기하는 분들이 제법 많으십니다. 밤 사이에 쏟아지는 빗소리나 아니면 천둥 번개 소리 때문에 잠을 뒤척이는 분들도 있는데요. 특히 장마철이 되면 왠지 모르게 약간 좀 우울해지고 축 처지고 무기력해지면서 관절 여기저기가 쑤시면서 좀 아픈 것 같다고 호소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 장마철 불면증 원인 "

 

 

 

 

1. 멜라토닌 부족

우리 몸은 햇볕을 쬐는 양에 따라서 밤낮을 구분하고 밤이 되면 수면을 유도하는 호르몬인 '멜라토닌'을 분비해 자연스럽게 수면에 들어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 멜라토닌은 낮에 햇볕을 쬐면서 만들어지는데요. 요즘 같은 장마철에는 햇볕이 많이 나지 않아 낮밤을 구분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멜라토닌 생성과 분비가 확연하게 나타나지 못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수면리듬, 생체리듬이 깨져 불면증이 찾아오기 쉽습니다.

 

 

 

 

 

2. 세로토닌 부족

행복호르몬이라고도 불리는 세로토닌은 낮에 햇볕을 받으면서 분비되는 호르몬입니다. 아무래도 장마철은 햇볕이 나는 시간이 그렇게 많지 않다 보니 세로토닌의 분비가 줄어들게 되고 그로 인한 우울한 감정이 생길 수가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비 오니 꿀꿀하다, 우울하다'라고 하는 감정 변화도 세로토닌 부족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불면증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악순환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3. 체내 습도 상승

장마철에 주변의 습도가 높아지게 되면 우리 몸속 수분 함유량도 높아지게 됩니다. 높아진 수분은 땀, 소변으로 배출하게 되는데요. 주변 습도가 높아지면 땀이 잘 나지 않고 나더라도 끈적거리는 땀이 나게 됩니다. 더불어 더운 날씨로 인해 수분 섭취량이 많아져 배출보다는 쌓이는 쪽으로 많이 치우치게 됩니다. 이렇게 높아진 체내 습도 수분으로 인해 체내 수분 대사에 어떤 문제가 생기게 되면 물이 흘러 다니지 못하고 정체되어 그로 인한 여러 가지 문제 증상들이 생길 수 있습니다.

 


 

" 장마철 불면증 해결 방법 "

 

 

 

 

1. 틈틈이 햇볕 쬐기

일조량이 적은 장마철이나 겨울철에 주로 발생하는 우울감을 동반한 수면장애는 낮에 일단 의도적으로 햇볕을 많이 쐬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실내에 있더라도 불을 환하게 켜서 낮과 밤의 구분을 확실하게 지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2. 활동량 늘리기

실내에서 몸을 좀 분주하게 움직임으로써 밤낮의 경계를 지어주는 겁니다. 움직이니까 낮이라는 인식이 생기며 땀을 통해 수분 배출이 되기 때문에 땀이 좀 날 때까지 움직여주시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자기 전 따뜻한 우유 마시기

앞서 말씀드린 세로토닌 생성에는 '트립토판'이라는 필수아미노산이 필요합니다. 이 트립토판은 우유 속에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주무시기 전에 드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트립토판을 따로 제품으로 만들어놓은 것도 있기 때문에 이런 건강보조식품을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습도 조절

바깥 습도, 실내 습도 모두 다 높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눅눅해져 불쾌한 느낌이 들게 됩니다. 에어컨 등을 통한 제습을 통해 습도를 낮춰 쾌적한 수면 환경 속에서 편하게 숙면을 취하는 것도 도움이 되실 겁니다.


 

 

 

 

이렇게 장마철 불면증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포괄적으로 보면 습도와 일조량의 문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을 적절한 생활 요령을 통해 액션을 자주 취해주다면 장마철 불면증도 예방하고 장마철도 이겨내실 수 있으실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