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잠을 깊게 못자요, 잠못자는이유와 잠 푹자는 법은?

 

 


안녕하세요. 불면증한의원 '자미원한의원'입니다.

'잠을 깊게 못자요, 그래서 너무 힘들어요' 이렇게 밤이 되면 잠이 오지 않아 불면증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하게 되면 생체리듬이 망가져 하루를 제대로 보내기가 힘들어집니다. 이 때문에 밤이 오는 것이 무섭고, 아침이 되는 것이 무서워지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잠못자는이유와 잠 푹자는 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잠을 깊게 못자요 "

 

 

 

 

1. 긴장

잠들기 전 스스로 너무 긴장한 상태로 잠들진 않았는지 체크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잠이 들게 되면 자연스럽게 전신의 근육들은 이완 상태가 되는데요. 스트레스가 많거나 이것저것 신경 쓰고 생각이 많다 보면 잠을 자는 동안에 전신의 근육이 바짝 긴장된 상태를 유지하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다음 날 온몸이 찌뿌둥하면서 심할 땐 몸살 기운을 느낄 정도의 근육통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2. 호흡기, 코골이

알레르기성비염, 축농증 등 호흡기 쪽에 문제가 있거나 코골이가 심한 것도 잠못자는이유가 될 수 있는데요. 수면 중 정상적인 산소 공급이 이뤄지지 않아 잠을 자도 깊게 못 자고 개운한 느낌을 가지기 힘든 경우도 있습니다.

 

 

 

 

 

3. 피로

너무 피곤한 것도 잠못자는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대부분 얕은 잠을 잤다고 인식하는 시간은 새벽녘인데요. 실제로도 새벽에 수면의 깊이가 낮아집니다. 이때 너무 피곤한 경우 얕은 수면 상태에 대해 예민하게 반응할 수 있습니다.


 

" 잠 푹자는법 "

 

 

 

 

1. 최적의 수면 환경 만들기 - 빛

빛이 있으면 잠을 도와주는 호르몬의 분비가 줄어들어 잠을 자더라도 얕은 잠을 취하게 되므로 수면을 취하는 곳에 불필요한 조명은 끄고 가능한 어둡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최적의 수면 환경 만들기 - 온도 · 습도

잠자리의 온도와 습도 또한 쾌적한 것이 좋습니다. 우리의 몸은 체온보다 약간 낮은 온도에서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되어있기 때문에 겨울에도 약간의 통풍은 필요합니다.

 

 

 

 

 

3. 잠이 스스로 찾아오게 만들기

'잠을 자야 해'라고 굳게 마음을 먹게 되면 자칫 강박이나 집착으로 변질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무조건 자야 해'라는 생각보다는 '어느 정도 피로를 풀자'라는 마음가짐이 수면을 취하는데 더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반신욕과 족욕

이 방법은 잠 푹자는법으로 잘 알려져 있죠. 체온보다 약 1~2℃ 정도 높은 물에 20분 정도 하반신이나 발을 담그면 혈액 순환과 더불어 이완 효과가 나므로 잠자리에 들었을 때 잠이 잘 오게 됩니다.

 

 

 

 

 

5. 명상

가장 손쉽게 할 수 있는 잠 푹자는법입니다. 복잡한 방법이나 한 번에 너무 오래 하는 것은 오히려 긴장을 불러일으키므로 간단한 방법으로 졸릴 때까지만 하는 것이 좋습니다. 긍정적인 생각, 편안한 마음을 기반으로 한 명상은 몸을 자연스럽게 이완 상태로 만들어준답니다.


 

 

 

오늘 이렇게 '잠을 깊게 못자요'라고 호소하시는 분들을 위해 잠못자는이유와 잠 푹자는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불면증이 4주 이상 지속되면 만성불면증으로 넘어갈 확률이 높기 때문에 반드시 정확한 진단을 통해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자미원한의원에서는 진찰을 통해 불면증원인을 밝히고 자신의 몸에 맞게 오장 육부의 허실과 한열의 균형을 맞춰주는 방법으로 건강하고 자연스럽게 몸을 다스려 불면증치료하고 있습니다. 불면증으로 오늘 밤도 힘드시다면 자미원한의원에서 치료의 첫 발부터 함께 도와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