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아무 이유없이 찾아온 불면증, 혹시 정신질환?


 

안녕하세요. 불면증한의원 '자미원한의원'입니다.

보통 불면증을 신경을 많이 써서, 스트레스 받아서, 불안해서 혹은 놀래서 나타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불면증이 오면 보통 정신건강의학과 쪽을 많이 방문하게 되는데요. 그런데 과연 불면증이 온전히 신경정신과적인 질환일까요? 오늘 이 궁금증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아무 이유없이 찾아온 불면증 "

 

 

 

 

스트레스를 전혀 받지 않았는데도 불구하고 아무 이유없이 불면증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받았을 땐 오히려 잘 잤는데 아무 걱정도 없는 지금 갑자기 불면증이 닥쳐온 것이죠.

 

 

 

 

 

이 때문에 정신과적인 문제를 찾아보려고 해도 전혀 그런 쪽으로 문제가 없기 때문에 당황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처럼 별다른 스트레스도 없고, 정신적으로도 크게 문제가 없는 상황에서도 불면증은 찾아올 수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개념은 스트레스와 불면증이 직접적인 원인과 결과가 될 수 있지만 그 사이 다른 원인이 생길 수 있다는 것이 핵심 포인트입니다.


 

" 다양한 불면증 원인 "

 

 

 

 

스트레스를 받으면 직접적으로 불면증이 발생하기도 하지만 때로는 스트레스 때문에 몸이 변하기도 합니다. 몸이 변하는 어떤 역치점을 넘어가면 불면증으로 이어지는 건데요.

 

 

 

 

 

보통 스트레스로 인한 불면증은 급성 불면증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급성 불면증은 스트레스와 불면증이 직접적으로 연관되기 때문에 스트레스가 줄어들면 불면증도 서서히 없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만성불면증일 경우 스트레스로 몸이 먼저 변하게 되고 이러한 몸의 변화로 인해 불면증은 지속되게 됩니다. 이러한 현상으로 인해 빚어진 불면증이 다시 스트레스가 되고 다시 이 스트레스가 몸의 변화를 가속화시키는 악순환이 일어나는 건데요.

 

 

 

 

 

스트레스가 없어도 몸에 변화가 생기면 불면증이 올 수 있기 때문에 실질적인 불면증 원인은 몸의 변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몸의 변화를 없애주거나 역치점 이하로 떨어트려주게 되면 불면증도 함께 없어지게 됩니다.


 

" 불면증 원인이 되는 5가지 몸의 변화 "

 

 

 

 

1. 몸의 노화

아무 이유없이 불면증이 찾아왔다면 우리 몸에서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노화가 불면증 원인일 수 있습니다.

 

 

 

 

 

2. 차가워지는 몸

평소에도 추위를 잘 느끼시는 분들 중 스트레스를 받으면 더 차가워져서 잠이 안 온다, 스트레스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음식을 잘 못 먹는다 등 몸이 차가워지면서 불면증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3. 뜨거워지는 몸

반대로 몸이 뜨거워지면서 불면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4. 극심한 피로

피로로 인한 체력 저하도 불면증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피로라는 것도 우리 몸에서 느끼는 변화이기 때문인데요. 적당한 피로는 잠이 오게 도와주지만 과도한 피로는 오히려 잠을 방해하는 원인이 된답니다.

 

 

 

 

 

5. 장기간 이어진 과도한 긴장

나도 모르게 몸은 계속 긴장하고 있는 만성적인 긴장도 불면증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 한의학적 불면증 치료 "

 

 

 

 

보통 불면증 치료 시 수면제를 먼저 떠올리게 되는데요. 수면제는 쉽게 말해 몸을 바꾸는 것이 아닌 머리의 전원을 일시적으로 끄는 역할을 합니다. 때문에 수면제를 먹고 자면 잠에 드는 것 같아도 불면증 원인이 되는 근본적인 몸의 변화는 그대로 남아있게 되는데요.

 

 

 

 

 

한의학적 불면증 치료는 몸의 변화를 바로잡는 것에 초점을 두고 직접적인 원인이 되는 부분을 바로잡아 뿌리를 건드리는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불면증이라고 해서 무조건 신경정신과만이 답은 아닙니다. 여러 방면을 통해 불면증을 고려하고 극복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