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잠잘자는법 잠이 오지 않을 때 꿀팁


안녕하세요. 불면증한의원 '자미원한의원'입니다.

자려고 누웠으나 잠이 오지 않을 때 한 번쯤은 있으실 텐데요. 이렇게 되면 잠에 대한 걱정으로 불안과 고민에 휩싸이게 됩니다. 특히 입면장애형 불면증을 앓고 계시다면 이는 배가 될 텐데요. 그래서 오늘은 잠이 오지 않을 때 꿀팁을 통해 잠잘자는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잠이 오지 않을 때

잠잘자는법 "

 

 

 

 

보통 잠이 오지 않으면 잠오는 방법에 대해 생각하게 되는데요. 그러다 그 시간과 기간이 길어지면 수면제까지 고민하게 됩니다.

 

 

 

 

 

이렇게 잠이 오지 않을 때는 잠시 불안은 내려두고 다른 것에 대해 생각하는 것이 좋습니다. 잠에 대한 생각으로 인해 잠이 오지 않을 때가 많기 때문인데요. 잠이 안 오면 오히려 평소 고민이나 관심을 가지고 있던 것을 떠올리는 것이 잠잘자는법 중 하나가 될 수 있답니다.

 

 

 

 

 

더불어 우리는 잠을 자기 위해서 몇 가지 조건이 충족되어야 합니다. 예컨대 밝은 불빛, 소음, 온도, 복통, 가슴 두근거림  잠을 방해하는 요소나 몸의 불편 증상이 있을 경우 어느 정도 해소돼야만 잠을 청할 수 있는데요.

 

 

 

 

 

이렇게 외부 환경요인과 내부환경요인을 잘 맞춰주는 것도 잠잘자는법의 중요한 요소랍니다.


 

" 한의학 관점에서의

잠이 오지 않는 이유 "

 

 

한의학적으로 잠이 오지 않을 때는 잠들기 위해 어느 정도 에너지가 필요하다고 보는데요. 이 때문에 너무 피곤할 경우 잠들기 위해 아껴둔 에너지까지 다 써버려 오히려 잠을 못 자는 상황이 생기기도 한답니다.

 

 

 

 

 

생리적으로 각성을 위해선 온몸을 돌던 기운들이 밤이 되면 자연스럽게 몸의 내부로 몰려든 후 잠을 잘 수 있는 조건이 충족되면 잠에 들어가게 되는데요.

 

 

 

 

밤이 되어 이렇게 기운들이 내부로 몰려들었을 때 마치 스펀지가 물을 머금듯이 기운을 머금으면서 끌어안을 수 있는 에너지가 필요한 것이랍니다. 한의학적으로는 이 에너지를 음혈 혹은 음기라 표현하기도 하는데요.

 

 

 

 

이러한 에너지가 부족할 경우 외부 환경요인이 다 갖춰졌다 하더라도 내부적으로는 잠을 잘 준비가 되지 않았기 때문에 자고 싶어도 잘 수 없는 상황이 되는 것이랍니다.


 

" 한의학 관점에서의

잠잘자는법 "

 

 

 

눈을 감고 복식호흡을 하면서 명상을 하듯 심신을 이완시켜주는 방법, 입안에 침을 모았다가 3번에 나눠서 삼키는 방법 등 에너지를 충전시킨 후 잠잘자는법이 다양한데요.

 

 

 

잠들기 전 눈을 감고 누워있는 시간 자체를 에너지 충전의 시간으로 생각하는 게 가장 좋은 잠잘자는법이랍니다. 잠을 못 자는 이유 중 하나가 에너지 부족이기 때문에 자기 전 잠깐 시간을 내 그 에너지를 충전한다고 생각을 바꿔보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잠이 오지 않을 때 계속 불안, 초조, 조바심 등을 내면 교감신경의 항진으로 인해 가슴 두근거림이 심해지고 잠은 더 달아나게 된답니다.

 

 

 

 

따라서 잠이 들 때 필요한 에너지를 충전하는 시간이며, 잠들기 위한 준비단계라 생각하고 마음의 여유를 가시는 게 필요한데요.

 

 

 

자미원한의원의 한의학적 치료를 통해 잠들 때 필요한 에너지를 지속적으로 보충해 준다면 더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