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자도 자도 매일 피곤한 이유는?


안녕하세요. 불면증한의원 '자미원한의원'입니다.

아무리 푹 쉬어도 몸이 무겁고 피곤할 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피곤하다고 모두 잠을 못 잤다고 할 순 없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휴식을 취해도 풀리지 않는 피곤한 이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피곤한 이유 "

 

 

 

1. 수분 섭취 부족

 

몸속 유동체가 평소의 2%만 줄어도 가벼운 탈수 증상이 나타나는데요. 탈수는 혈류량을 감소시켜 피의 농도를 걸쭉하게 만들고 심장 활동을 저하시킨답니다.

 

 

 

 

2. 지나친 걱정

 

아직 일어나지도 않은 일에 걱정부터 앞서면 정신적 피로도가 높아져 쉽게 지치게 되는데요. 상황을 부풀려 확대 해석하지 말고 긍정적인 마인드를 갖는 것이 좋습니다.

 

 

 

 

3. 아침식사 거르기

 

음식은 체내에 주입하는 연료라고 할 수 있는데요. 특히 아침식사는 신진대사를 가동시키기 위해 몸에 시동을 거는 일입니다. 따라서 아침을 거르게 되면 하루가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4. 운동

 

운동은 활기를 찾는 데 도움을 주는데요. 실제 일주일에 3일씩 가벼운 운동을 하면 피로도가 줄고 활기찬 생활을 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고 합니다.

 

 

 

 

5. 철분 부족

 

체내 철분이 부족해지면 짜증이 나고 집중력이 떨어지며 활동이 부진해지는데요. 강낭콩, 달걀, 두부, 녹색 채소, 견과류 등의 음식은 철분 보충에 도움이 된답니다. 더불어 비타민C가 풍부한 음식을 함께 먹으면 체내 철분 흡수율을 높여준답니다.

 

 

 

 

6. 잠들기 전 음주

 

잠들기 전 가볍게 마시는 음주는 깊은 수면을 취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요. 하지만 알코올은 진정 효과를 가져오는 중추신경계 기능을 저하시켜 잠을 방해하는 역할을 한답니다.


 

 

 

오늘 이렇게 매일 피곤한 이유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생각보다 잠 외에 피곤한 이유가 많답니다. 자도 자도 매일 피곤함을 느낀다면 생활 패턴을 돌아보고 개선하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