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손발이시려요! 수족냉증원인, 치료와 불면증

 

 

안녕하세요. 불면증한의원 '자미원한의원'입니다.

유독 손발이 차서 고통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계시죠. 특히 겨울이면 자려고 누웠을 때 손발이 마치 얼음장처럼 차가워서 이불 속에서 한참이 지나서야 따뜻해질 정도로 불편함을 느끼기도 합니다. 우리가 잠이 들 때는 체온이 살짝 내려가면서 수면을 유도하게 되어 있는데요. 손발이 차가운 사람들의 경우에는 체내의 열을 방출하기가 쉽지 않을 뿐만 아니라 이미 차갑기 때문에 잠들기 직전이나 수면 중에 체온이 살짝 떨어져 있는 상황 자체에 대해서 예민하데요. 그로 인해 잠들기가 힘들어진다거나 자다가 추워서 깨는 그런 불면증까지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수족냉증과 불면증과의 연관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족냉증

 

 

 

수족냉증은 남들은 추위를 느끼지 않는 온도나 상황에서도 유독 손이나 발이 차가워서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느끼는 것을 말합니다. 많은 분들이 겪고 계시긴 하는데요. 주로 성인 여성에게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성의 경우 월경, 임신, 출산 등의 호르몬 변화를 많이 겪게 되는데요. 그 균형이 깨지거나 혈액 부족, 운동 부족 등으로 인해 혈액 순환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을 때 신체 말단 부위 체온이 떨어져서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체질적으로는 주로 소음인에게서 많이 나타나는데요. 선천적으로 소화기 쪽에 따뜻한 기운이 부족해서 추위에 약하고, 전체적으로 근육량이 좀 적어서 체온 자체가 조금 낮은 특징이 있습니다.


 

 

수족냉증 원인 1

손발로 가야 할 피가 다른 장소에 몰려있는 경우

 

 

1. 머리 쪽에 피가 몰려있는 경우

신경을 많이 쓰거나 생각이 많은 분들의 경우 머리에 피가 쏠리면서 손발의 피가 줄어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두통, 안면의 열감을 동반하기도 하는데요. 흥분, 긴장,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교감 신경이 활성화되면서 손끝과 발끝 혈관의 수축으로 수족냉증이 인해 나타납니다.

 

 

 

 

2. 자궁 쪽에 피가 몰려있는 경우

자궁이 차가우면 몸 스스로 자궁 쪽에 혈액을 많이 보냄으로써 혈액 순환을 늘리고자 노력하는데요. 오히려 자궁 쪽에 혈액이 많이 몰려 버리는 상황이 만들어지기도 합니다. 이 경우 생리 불순, 아랫배 차가움, 생리통 등의 증상을 동반하거나 생리를 할 때 손발이 더 차가워지기도 합니다.

 

 

 

 

3. 위장 쪽에 피가 몰려있는 경우

약한 위장을 튼튼하게 하고 소화를 잘 시키기 위해 혈액이 위장으로 확 쏠리면서 나타나는 경우인데요. 식후에 더부룩해서 소화가 잘 안되거나 가끔씩 속 쓰릴 때가 있습니다.

 

 

 

 

4. 가슴 쪽에 피가 몰려있는 경우

화병처럼 가슴에 응어리진 기운들이 많은 분들이 해당되는데요. 주로 가슴 답답함, 가슴 두근거림과 함께 손발이 차가운 증상을 보입니다.


 

 

수족냉증 원인 2

피가 손발에 가지 못할 정도로 혈액이 부족한 경우

 

 

 

빈혈 증상처럼 어지러움을 자주 호소하기도 하고 조금만 걷거나 뛰어도 호흡이 짧아서 숨이 차는 증상을 보입니다.

 

 

수족냉증 원인 3

혈액을 순환시킬 수 있는 힘이 부족한 경우

 

 

 

전체적으로 몸이 좀 차가우면서 항상 피로감이나 무기력감에 시달리고 소화가 안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 때문에 오히려 밥을 많이 먹으면 몸이 차가워지고 몸살 날 것처럼 불편해져 식사를 적게 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수족냉증 원인 4

혈액순환을 방해하는 장애물이 있는 경우

 

 

 

1. 근육이 경직되어 있는 상태

쥐가 자주 나거나 작은 긴장에도 근육이 확 뭉치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런 근육의 경직은 혈액 순환을 방해하는 장애물이 될 수도 있습니다.

 

 

 

 

2. 어혈

크고 작은 복부 쪽 수술로 인해 어혈이 생길 수 있는데요. 특히 여성분들의 경우 매달 월경을 하기 때문에 어혈이 생기기 쉽습니다. 이 같은 어혈도 혈액순환을 방해하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3. 담음

혈액의 점도가 높아져 끈적거리는 혈액이 돌아다는 것을 담음이라 보시면 되는데요. 담음도 혈액순환을 방해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4. 식적

심하게 체했을 때 손발이 차가워지면서 어지러움, 두통을 느끼게 되는데요. 식적은 이 같은 급체의 증상이 지속적으로 존재하는 상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위장과 아랫배 쪽에 식적이 쌓여있게 되면 팔, 다리 쪽으로 혈액이 순환되지 않아 수족냉증원인이 됩니다.


 

 

수족냉증과 불면증

 

 

 

수족냉증이나 추위는 원래 잘 탔지만 어느 날 갑자기 앞서 말씀드린 수족냉증원인들의 증상이 심해져서 불면증이 나타나기도 하는데요.

 

 

따라서 심해지게 된 원인을 찾아 바로잡아줌으로써 불면증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수족냉증 해결 방법

 

 

 

1. 외부에서 따뜻한 온기를 넣어주는 방법

- 수면양말, 얇은 장갑 끼고 자기

- 핫팩 수시로 활용하기

- 반신욕, 족욕하기

 

 

💡TIP💡

이와 같은 방법을 활용할 때는 땀을 많이 흘릴 정도로 뜨겁게 하기보다는 따뜻하게 몸을 데워서 땀이 날 듯 말 듯 한 정도만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2. 내부에서 따뜻한 온기를 넣어주는 방법

- 종류에 상관없이 따뜻한 차 수시로 마시기

- 따뜻한 성질을 가진 약재나 음식 먹기 (계피, 생강, 꿀, 홍삼, 대추)

- 체내 양기를 올려주는 음식 먹기 (소고기, 흑염소, 인삼, 부추, 애호박)

 

 

 

 

* 빈혈기가 있는 경우

- 선짓국, 내장탕, 붉은살 생선이나 고기, 철분제 등

 

 

 

 

더불어서 적당한 근력 운동을 통해 근육을 키우면 근육이 체온 상승에 큰 도움을 줍니다.

 

 

 

특별한 이유 없이 갑자기 불면증이 찾아오게 되면 체질적으로 가지고 있는 약점들이 어떠한 이유로 인해 심해져서 나타나는 변화가 아닌지 한 번쯤 체크해 보는 것도 의미가 있는데요.

 

 

 

 

체질적 약점을 보완해 주거나 약해진 부분을 채워주는 방법으로 건강하게 정상 수면을 찾아가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