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근육통 원인, 심해지면 불면증이 될 수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불면증한의원 '자미원한의원'입니다.

누구나 근육통을 앓아본 경험이 한 번쯤은 있을 텐데요. 갑자기 무리한 운동을 하거나 오랫동안 한 자세를 유지한 뒤 생기기도 합니다. 때론 잠에서 깬 뒤 갑자기 목이 제대로 움직이지 않는 근육통도 겪어보셨을 텐데요. 이러한 근육통 원인을 그냥 넘기게 되면 불면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근육통과 불면증은 어떤 상관관계가 있을까요?


 

" 근육통 원인 "

 

 

 

 

- 근육을 많이 써서 생기는 근육통

특정 근육을 무리하고 과도하게 사용하면서 젖산 등 피로물질들이 근육 내 많이 발생되는 것이 가장 흔한 근육통 원인입니다.

 

 

 

 

 

- 감염성 질환을 앓으면서 생기는 근육통

감기와 같은 감염성 질환도 근육통 원인이 될 수 있는데요. 보통 몸살이라고 합니다.

 

 

 

 

 

- 두 근육통의 공통점

근육통이 나타나기 전에 몸을 혹사했거나 피로가 누적될 경우에 발발합니다.


 

" 호르몬 불균형 "

 

 

 

 

몸이 피곤하고 지쳐 근육통까지 앓지만 어쩔 수 없는 이유로 계속 몸을 써야 해 그로 인한 피로 누적이 오래될 경우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갑상선 호르몬, 부신피질 호르몬 등 내분비대사에 이상이 생기면서 호르몬 불균형이 나타나는 것인데요.

 

 

 

 

 

면역력이 떨어져 감기에 쉽게 걸리고 한 번 걸린 감기가 오래 지속되면서 폐렴이나 만성적인 염증성 질환에 걸리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으며, 그 외에도 여러 가지 건강의 적신호들이 켜지게 됩니다.


 

" 근육통과 불면증 "

 

 

 

 

근육통이 발생한 상황을 넘긴 채 계속적으로 피로가 쌓인다는 점에서 근육통의 연장 선상에 불면증이 존재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사람마다 불면증이 시작되었을 때 동반되는 증상들이 있는데요. 특이하게 조금만 피곤해도 어깨, 목 등에 근육통이 잘 생기거나 쉽게 몸살 기운을 느끼는 분들은 불면증이 시작되었을 때도 이런 근육통을 함께 수반합니다.

 

 

 

 

 

제 환자분 중에서도 이런 경향성을 가지신 분이 있었는데요. 30대 초반의 한 직장 여성으로 최근 몇 달 동안 결혼과 시험 준비로 육체적, 정신적으로 많이 힘들고 지쳐있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어느 것 하나 소홀히 할 수 없던 상황에서 갑작스럽게 불면증이 시작되었고, 심한 근육통과 피로도같이 호소하셨습니다.

 

 

 

 

 

평소에도 조금만 신경 쓰면 뒷골이 당기는 느낌 어깨 통증이 동반되었고 어떨 땐 종아리 근육 경련이, 심할 땐 전신 근육통을 느끼기도 하셨습니다.

 

 

 

 

 

이분의 경우 근육의 긴장과 피로 누적이 불면증 원인이었는데요. 이를 풀어주기 위해 한약재를 이용한 불면증 치료를 하였고 그 결과 불면증, 통증, 피로가 함께 사라졌습니다.

 

 

 

 

 

힘들고 지쳤음에도 불구하고 잠을 자지 못하다가 가벼운 마사지에 자신도 모르게 잠이 들어버린 경험, 한 번쯤 있으실 텐데요. 이와 비슷한 원리로 전신 근육의 긴장과 피로를 풀어주는 불면증 치료를 통해 도와드렸습니다.


 

 

 

이처럼 불면증이 왔을 때 무조건 잠을 자게 하는 것이 아니라 정확한 불면증 원인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잠이 안 온다고 해서 무작정 수면제를 먹기보다는 내 몸의 상태를 찬찬히 살펴보고 그에 적합한 치료와 휴식을 취하는 것이 자연스러운 불면증 치료가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