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잠이 안올때 좋은 가수면 활용법


 

안녕하세요. 불면증한의원 '자미원한의원'입니다.

발명가 에디슨은 하루에 4시간만 자도 된다고 할 정도로 잠이 사치라고 생각한 사람이었습니다. 사람마다 필요한 수면시간이 다르긴 하지만 어떻게 짧은 수면 시간을 유지하면서도 왕성한 발명 활동을 할 수 있었을까요? 그래서 오늘은 이와 관련한 잠이 안올때 좋은 가수면 활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에디슨 수면 "

 

 

 

 

 

에디슨 수면에는 한 가지 비밀이 있는데요. 바로 연구소 한 쪽 구석에 있는 침대와 베개입니다. 에디슨은 연구를 하다가도 잠깐씩 누워서 수면을 취했으며, 실제로 쪽잠을 자는 모습이 찍힌 증거 사진도 있습니다.

 

 

 

 

 

이와 같은 행위를 가수면이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실제로 가수면 상태에서 떠오르는 아이디어들을 발명에 활용했다는 일화도 있습니다.

 

 

 

 

 

비록 수면시간이 4시간으로 짧았을지라도 틈틈이 취해주는 가수면이 에디슨만의 컨디션 유지 비법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 가수면 "

 

 

 

 

가수면은 가짜 수면이라는 뜻으로 실제로 잠이 들지는 않았지만 눈을 감고 편안한 상태를 취하는 것을 가수면이라고 하는데요. 잠이 들 듯 말 듯 한 릴랙스 된 상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특히 잠이 부족한 불면증 환자가 잠이 안올때 가수면을 활용했을 경우 생각보다 더 큰 효과를 볼 수도 있습니다.


 

" 가수면 효과 "

 

 

 

 

우리 몸의 피로를 풀어주는 것이 가수면의 가장 큰 의미인데요. 사람의 몸은 크게 '사지의 움직임(근육 운동) + 자율 신경의 조절 (내장 운동) + 두뇌 활동'이 서로 도와주는 유기적인 관계를 통해 영위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인생의 1/3 정도 잠을 자는 것은 잠을 통해 휴식을 취하고 다음 날 쓸 에너지를 충전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움직이지 않으니 근육 활동이 일어나지 않고 호흡, 심박수를 제외하고 나머지 활동은 안정 상태가 되니 오장 육부의 휴식이 일어나며 잠을 자면서 두뇌도 쉴 수가 있게 됩니다. 즉, 세 가지가 모두 다 쉴 수 있는 것이 바로 '잠'입니다.

 

 

 

 

 

만약 불면증으로 인해 휴식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다면 피로감이 아주 심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결국 이와 같은 피로는 불면증 원인으로 이어질 수 있는데요. 잠이 안올때 가수면을 이용해 어느 정도 피로회복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가수면 활용 "

 

 

 

 

1.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말자

조금 피곤하다 싶으면 장소가 어디든 그냥 그 자리에서 잠깐 눈을 감고 휴식을 취해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대중교통 안, 책상 위, 휴게소 등 짬이 날 때마다 가수면을 취해주세요. 내 몸에 충전기를 연결해 급속 충전을 시켜주는 과정이라고 생각해 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2. 밤에도 가수면을 취하자

불면증 환자분들에게 독이 되는 것 중에 하나가 바로 '잠에 대한 강박'입니다. 꼭 자야 한다는 불안과 걱정이 잠을 쫓아내게 되어 악순환을 반복하게 되는데요. 잠이 안올때 잠을 꼭 자겠다는 생각보다는 마치 명상하듯 눈 감고 누워서 가수면을 취해주자는 생각을 한다면 이 자체가 휴식이 되어서 어느 정도 피로가 풀릴 수 있습니다. 좋았던 기억 등을 떠올리다 보면 나도 모르게 몸이 릴랙스 되면서 잠이 들 수 있고 불면증 치료가 될 수 있습니다.


 

 

 

조금은 생소할 수도, 진짜 되나 싶을 수도 있는 가수면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실제로 잠이 안올때 가수면을 해보시면 불면증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으니 한 번쯤 적극적으로 활용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