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불면증한의원 '자미원한의원'입니다.
최근 물류센터, 편의점, 새벽 배송 등의 야간근무나 교대 근무 등으로 수면이 부족하거나 밤낮이 완전히 뒤바뀐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물론 체력이 좀 받쳐 주고 건강상의 문제가 없다면 좋겠지만 장기적으로 봤을 때 이러한 수면 리듬은 여러 가지 건강 상의 신체 변화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야간근무, 교대 근무를 하는 분들을 위한 수면꿀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야간 근무자의 신체 변화 "
![](https://blog.kakaocdn.net/dn/2Kfih/btrlT1rhbVv/FAk8axmtb08Oppn3p7XtVk/img.jpg)
1. 만성피로
잠을 푹 자도, 며칠을 이어서 자도 풀리지 않는 만성피로증후군이 생길 수가 있습니다.
![](https://blog.kakaocdn.net/dn/naokv/btrl01wuN25/LofkPwRblh7YZxmbLT0m81/img.jpg)
2. 심혈관계통의 이상
고혈압, 빈맥, 심장 두근거림, 부정맥 등이 생기게 되는데요. 수면 자체가 수면을 통해서 심장 및 혈관에 충분한 휴식을 취하게 하면서 그 안의 찌꺼기를 버리고 혈관의 탄력을 유지하게끔 만드는 역할을 하는데요. 수면이 부족해지면 심장과 혈관이 딱딱해지기 때문에 이런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https://blog.kakaocdn.net/dn/b4sWVF/btrl01iXHLm/3TyOAB5fTs4eVAfLGYVVGK/img.jpg)
3. 혈당조절 이상
당뇨가 생기기 쉽습니다.
![](https://blog.kakaocdn.net/dn/TybCs/btrlZvSoX9F/PuQllz4fgsP0jthGjn64b0/img.jpg)
4. 호르몬 계통의 이상
갑상선 호르몬 이상, 갑상선질환, 성호르몬 이상 등이 나타나게 됩니다.
![](https://blog.kakaocdn.net/dn/VoXP8/btrlZepCzEM/K2Qm4zsusX8ZlgKCM4Yps0/img.jpg)
5. 자율신경 이상으로 인한 변화
잠을 못 자거나 수면 리듬이 흔들리게 되면 교감신경이 항진되게 되는데요. 그로 인해서 소화력 떨어짐, 식욕 떨어짐, 가슴 두근거림, 불안함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태가 오래 지속되면 부교감신경항진 상태가 우위를 차지하게 되면서 심한 우울감, 무기력함, 의욕 저하, 예민, 짜증 등 성격적인 변화까지 야기하게 됩니다.
![](https://blog.kakaocdn.net/dn/bM67VL/btrl0F1lXwN/SAvv1lPjRhpnbhm3QI6hI1/img.jpg)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건상 이런 생활을 유지할 수밖에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면 현재의 생활 리듬에서 최대한 이런 부작용들을 줄일 수 있는 요령을 가져가야 하는데요. 수면 리듬을 확 바꿀 수는 없겠지만 현재 수면 리듬 중에서도 최대한 질좋은 수면 리듬을 그대로 유지를 하더라도 최대한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그런 요령이 좋습니다.
" 야간 근무자를 위한 수면 꿀팁 "
![](https://blog.kakaocdn.net/dn/K2i2n/btrlV1LzdVX/Gy9cJOnwasG0CRcotooT6K/img.jpg)
1. 토막잠
토막잠을 적극적으로 활용을 하셔야 되는데요. 중간중간 쉬는 시간이 좀 생긴다거나 아니면 좀 여유가 있는 시간이 생겼을 때 가능하다면 토막잠이나 눈을 감고 편하게 쉬는 그런 가수면을 취해줌으로써 그때그때 피로를 풀어주시는 게 좋습니다.
![](https://blog.kakaocdn.net/dn/nPL9N/btrl00die7d/rO9BniUaf7iVXKQUvYe9Xk/img.jpg)
2. 몰아서 자기
주말에 가급적이면 다른 약속이 없거나 스케줄 없으면 평일에 부족했던 수면을 몰아서 자는 걸 통해서 그 수면 시간을 보충해 주는 게 좋은데요. 이렇게 주말에 몰아서 자게 되면 수면리듬이 조금 흔들릴 가능성이 있기는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능하다면 밤에 잠을 자는 패턴을 만들어주고 최대한 내가 잠을 잘 수 있을 만큼 잠을 잠으로써 부족한 수면시간을 보충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https://blog.kakaocdn.net/dn/dtEPax/btrlUPxSzzX/HCqD6APmqYJA4DkYe8NUv0/img.jpg)
3. 운동
지나친 운동이나 심장에 부담을 주는 활동은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수면이 부족했을 경우에 나타나는 여러 가지 증상들 중에서 심장에 부담을 주는 게 가장 영향력이 큰데요. 수면 중에 심장의 충분한 휴식과 안정을 취하지 못하기 때문에 낮에 활동할 때도 그 부담을 계속 이어나갈 수밖에 없는데요. 이럴 때 무리한 육체노동이라든지 무리한 근력운동을 하게 되면 심장에ㅔ 부담이 더 커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가능하다면 가벼운 산책이나 달리기, 자전거 타기, 헬스장에서 가볍게 걷는 운동 정도로 체력적으로 힘들지 않은 간단한 운동이라든지 스포츠를 즐기시는 게 좋습니다.
![](https://blog.kakaocdn.net/dn/ZzZsS/btrlSZAJH7H/7ng0PhHKQjfmFCCazN33Lk/img.jpg)
4. 잠자리 어둡게 하기
잠자리에 들 때는 수면 안대를 착용한다거나 아니면 암막 커튼을 이용해서 잠을 자는 동안만큼은 최대한 빛을 차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침이나 낮이라 하더라도 지금이 밤이라고 착각하게끔 만들어줘야 한다는 뜻인데요. 만약 아침에 퇴근을 해서 어쩔 수 없이 햇빛을 볼 수밖에 없다면 선글라스로 햇볕을 차단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https://blog.kakaocdn.net/dn/t5BRf/btrlTXbM0dH/5Q401IbA9D93X7XLNc1810/img.jpg)
5. 취침 전 과식하지 않기
취침 전 너무 과식을 하고 자면 수면의 질이 떨어져 깊은 잠을 방해할 수 있는데요. 때문에 살짝 배가 고프더라도 약간의 허기를 살짝만 가볍게 채우는 정도의 식사만 하고 주무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아침에 일어나게 되면 배가 고프다는 느낌을 느끼는 상태에서 식사를 하는 것이 수면리듬과 생활리듬 및 소화기 부담을 줄여주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https://blog.kakaocdn.net/dn/GuGBn/btrlXCx0dw4/reSbGPfOPwhMY2rp4xdtaK/img.jpg)
6. 치료받기
야간근무, 교대 근무를 오랜 시간 동안 해서 나타나게 된 몸의 이상신호가 호전되지 않고 계속 지속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럴 땐 적절한 치료를 통해서 몸의 부족한 부분을 보충하거나 깨진 밸런스를 바로잡아주는 치료를 받아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가 있습니다.
![](https://blog.kakaocdn.net/dn/mIxiC/btrlXw5m8Q4/DVgXJg5kLvhIXsSt7O0vh1/img.jpg)
교대 근무나 야간근무를 하면서 부족한 잠을 보충하기 위해 수면제나 안정제를 드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항상 강조하는 부분이긴 한데 수면제나 안정제는 급한 불을 끄는 용도로 사용하는 건 어느 정도 필요한 부분이긴 합니다. 하지만 매일 반복될 경우에는 그로 인한 부작용을 무시하지 못하는데요. 가능하다면 수면제나 안정제는 1~3일 정도로 짧게 드시고 근본적으로 내 몸의 깨진 리듬을 바로잡아주고 흐트러진 밸런스를 맞춰줄 수 있는 한의학적 치료를 한 번 고려해 보시는 것도 권장 드립니다.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간열증상과 만성불면증치료방법 (0) | 2021.11.30 |
---|---|
야간빈뇨, 잦은소변으로 밤마다 불면증이? (0) | 2021.11.26 |
잠이 안올때 양세기 도움될까? (0) | 2021.11.18 |
겨울철 숙면하는법, 온도와 습도 조절 팁! (0) | 2021.11.16 |
겨울철 잠이 많아지는 이유와 해결 방법은? (0) | 2021.11.11 |